교육·의료·서비스 4차산업 육성… ‘자족도시’로 재탄생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혈전’ 얀센에 꼬이는 백신 수급… 국내 백신은 임상 3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AI로 백신 후유증 막자… 아산, 접종자 자동 케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교육예산 역대 최대 141억원… ‘인재 양성’ 올인하는 동대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덕열 구청장 “올해 교육 집중 투자”

교육 때문에 돌아오는 도시 만들 것
모든 초중고생 무상교육·무상급식
드론·로봇 등 창의인재 인프라 구축
동대문형 뉴딜사업 시작 원년 선포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이 지난달 26일 구청 집무실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교육 문제 해결과 동대문형 뉴딜사업 등 구의 미래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동대문구 제공

“교육 경쟁력 없이는 지역 발전도 없습니다. 교육 때문에 떠나는 도시가 아닌 교육 때문에 돌아오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교육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은 지난달 26일 “교육은 삶의 질, 저출산 문제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화두와 직결되는 분야인 만큼 올해 전체 교육 관련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인 141억원으로 책정해 초중고 모든 학생에게 무상교육과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고 중고생에게 입학준비금 30만원과 온라인 수업용 태블릿PC 356대를 지원하는 등 다각도로 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특히 청량리 역세권 복합 개발 등 굵직한 지역 개발이 추진되면서 젊은층의 유입이 늘어나는 것에 맞춰 교육 인프라를 강화해 어린 자녀를 둔 젊은 세대의 유입을 가속화한다는 복안이다.

그 일환으로 올해는 초중고 49곳에 지원하는 교육경비보조금도 지난해보다 5억원 늘린 약 71억원으로 편성했다. 강남구에 이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2위 규모다. 구의 재정자립도가 15위에 불과한 것에 비춰 보면 파격적인 투자다. 유 구청장은 “학부모들이 아이가 초등·중학교에 취학할 때가 되면 교육 인프라가 좋은 지역으로 이사 가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웠다”며 “학부모들의 관심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지원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초중고 학력 신장 프로그램에 24억원, 대학 진학 및 취업률 증가를 위한 프로그램에 12억원 등 보조금 중 절반 이상을 양질의 교육 콘텐츠 확충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면서 “또 드론, 로봇, 3차원(3D) 프린터, 코딩 등 과학창의인재 육성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의 모든 초등학생이 1인 1개의 악기를 다루고 오케스트라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통한 전인교육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구의 지역 특성을 활용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으로 호평을 받아 온 ‘대학생 학습 멘토링’ 사업도 꾸준히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에 있는 대학교와 연계해 초중고생이 대학생에게 무료로 학습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사업이다. 2012년 서울시립대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한국외대, 경희대 등으로 네트워크를 확장해 해마다 1000명가량의 학생이 멘토링 혜택을 받는다. 이 밖에도 유 구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동대문형 뉴딜사업 발굴 및 업무 혁신을 올해의 과제로 꼽았다. 그는 “환경을 착취하며 성장해 온 기존의 발전 모델에서 벗어나 지속 가능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동대문형 뉴딜사업을 시작하는 원년”이라면서 “사업의 토대가 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으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2-02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동네 길 숲길, 숨은 길 골목길… 마포 산책, 봄날 여행길입니

[현장 행정] 경의선 숲길 5㎞ 걸은 유동균 구청장

與 정순균 강남구청장 “오세훈식 민간 개발·주택 공급 옳다

“노후 아파트 녹물·누수 문제 재건축 필요 규제해도 집값 상승… 35층 제한 개선을”

“경기북부 신성장 거점 핵심 육성기지로… 3년 뒤 서울서 고

‘통일한국 중심도시’ 팔걷은 이재준 시장

밤엔 비대면 계산대… 강서 ‘스마트슈퍼’ 키운다

점포 모집… 첨단 무인 판매 장비 지원 코로나 우려 줄이고 골목상권 활성화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