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포 경의선 선형의 숲 ‘시즌 3’ 펼쳐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옛 성산자동차학원 부지에 공원 조성


유동균 마포구청장 등 관계자들이 지난 18일 국가철도공단과 경의선 선형의 숲 3단계 조성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용두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장, 정청래 국회의원, 유 구청장.
마포구 제공

서울 마포구가 옛 성산자동차학원 부지에 ‘경의선 선형의 숲’ 3단계 구간을 만들기로 했다.

구는 국가철도공단이 관리하는 가좌역~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 구간 경의선 철도 부지(옛 성산자동차학원 부지)를 활용해 공원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마포구 중동 27-51번지 일대 2만 4860㎡ 부지에 사업비 65억원을 투입해 단절됐던 철도 부지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구는 이를 위해 앞서 지난 18일 공단과 ‘경의선 선형의 숲(3단계) 조성’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공단이 부지를 제공하면 구는 이 부지를 활용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공원 조성 사업의 실행 및 유지·관리를 맡게 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0월 구가 공단에 제출한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계획에 대한 공단의 심사를 거쳐 지난 3월 최종 선정됐다. 앞서 구는 2015년 선형의 숲 1단계 구간(MBC본사~DMC역)을 완공한 데 이어 2018년 2단계 구간(중동교~성산자동차학원)을 공원으로 조성했다. 이후 3단계 구간을 조성하려고 했으나 일부 점유 시설로 인해 공원화 사업이 중단된 상태였다. 구는 올 하반기에 전문가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설계안을 확정짓고, 내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업무 협약으로 그동안 단절된 경의선 철도변이 숲으로 연결되면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리라 기대한다”면서 “DMC복합역사 개발과 연계해 서울 서북권을 대표하는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6-2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