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매립지 협의 한마디 없더니… 인천, 영흥제2대교 ‘막가파식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접한 안산·시흥시와 갈등 증폭


인천 옹진군 영흥면 외리 가칭 ‘에코랜드’ 조성 예정지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영흥도 매립지 이동 위해 대교 건설
시흥 정왕동·안산 대부동 반드시 지나야
안산 “독단 행정에 강력 대응할 것” 반발
지방선거 전 매립지 갈등 표면화 막으려
안산·시흥시와의 협의 후순위로 미룬 듯

인천시가 영흥도에 자체 쓰레기 매립지(가칭 인천 에코랜드) 건설 뿐 아니라 ‘영흥제2대교’ 건설을 추진하면서 인접한 안산시·시흥시와 협의 없는 ‘독불장군식’ 행정에 나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이같은 독불장군식 행정은 2025년 말 예정인 수도권쓰레기매립지 폐쇄 및 영흥도 자체 매립지 건설에 따른 잡음을 내년 6월 지방선거 전에 표면화되는 것을 피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인천시는 영흥도에 건설 예정인 에코랜드에 쓰레기 소각잔재를 효과적으로 반입하기 위해 영흥제2대교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영흥제2대교는 인천 옹진군 십리포와 경기 안산시 대부동을 연결하는 약 6㎞ 길이 교량으로 사업비는 2400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인천시는 2024년 12월까지 ‘영흥제2대교 건설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난 6월 열린 인천시의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용역비 13억원을 확보했다. 이 교량이 건설되면 인천 도심에서 영흥도까지 차량 이동시간이 1시간에서 30분으로 절반 정도 준다. 영흥도에 건립 예정인 인천의 자체 쓰레기 매립지인 에코랜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영흥제2대교가 필수인 셈이다.

문제는 인천 도심에서 차량으로 영흥도를 가려면 시흥시 정왕동과 안산시 대부동을 반드시 지나야 한다. 하지만 인천시는 안산·시흥시와 협의 없이 에코랜드 조성과 영흥제2대교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 안산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인천시로 부터 아무런 협의가 없었다”면서 “우리는 인천시 행정에 절대 협조하지 않을 것이며 계속해서 독선적 행정을 계속한다면 우리도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영흥제2대교가 현 수도권매립지 폐쇄 전인 2025년 말 이전에 완공하려면 올해 안에 용역을 발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단 급한 일부터 하고, 안산시·시흥시와의 협의는 그 후 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러나 계획대로 2024년 12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하더라도 설계와 시공을 2025년 12월 말까지 끝낼 수는 없어 박남춘 인천시장의 계획대로 2025년 12월 말 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중단하고, 영흥도 새 매립지를 사용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인천시가 영흥 에코랜드 부지 선정부터 영흥제2대교 건립까지 주변 지자체와 갈등을 불사하고 밀어붙이는 것은 ‘자치’ 행정이 아닌 ‘아집’ 행정”이라면서 “수 십 년을 더 사용할 수 있는 인천 서구의 현 매립지를 재사용하는 것이 정부와 서울·경기는 물론 인천시의 천문학적인 혈세를 아끼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21-09-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