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령 인구 맞춤형 돌봄… 자리잡은 성북 ‘건강 주치의’ 사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동네 의원 한 곳 선택 건강관리 서비스
비대면 방문 통해 생활용품 등도 지원
이승로 구청장 “구민 건강 수준 높일 것”


서울 성북구의 건강 주치의로 활동하고 있는 한 방문 간호사가 전화 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성북구 제공

우리나라가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노인들의 건강과 복지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서울 성북구는 질병·빈곤·고독·실업 등 ‘4고’(四苦)에 무방비 상태로 놓인 고령 인구를 돌보기 위해 ‘건강 주치의’ 사업을 선보이고 있다.

구 관계자는 28일 “어르신들의 건강권과 삶의 질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른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과 도움의 손길이 절실하다”며 “이를 고려해 성북구는 보건·의료·복지 자원을 통합해서 대상자를 관리하는 ‘건강 주치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는 2017년 시범 사업 단계를 거쳐 현재 성북형 건강 주치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1차 의료 기관의 의사와 보건소의 전담 간호사, 동 주민센터의 사회복지사가 한 팀을 이뤄 어르신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경제적 요소를 공동으로 관리하는 통합 서비스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어르신은 원하는 동네 의원 한 곳만 선택하면 된다.

다만 현재 코로나19가 대대적으로 확산하면서 이 서비스의 핵심인 가정 방문이 제한돼 대상자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구는 대상자의 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대면 건강 관리에 전념하고 있다. 전화 상담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강 상담을 하는 한편 비대면 방문을 통해 생활물품·건강관리 용품 등을 관리 대상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건강 주치의 제도를 통해 구민들의 건강 수준은 높이고 대형병원에 쏠리는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 시대에 알맞은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구민과 의료진의 의견에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9-2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