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동 어르신, 리쿠와 함께 IT범죄 막아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AI로봇 활용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서울 강동구가 이달부터 어르신을 대상으로 ‘반려로봇 리쿠(LiKU)에게 배우는 디지털범죄 예방 교육’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디지털 범죄 예방 교육은 보이스피싱 범죄에 취약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고도화,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의 유형과 예방방법을 인공지능(AI) 로봇 ‘리쿠’를 활용해 교육하는 과정이다. 오는 9일부터 30일까지 성내 종합사회복지관에서 1차 교육이 있다. 다음달부터는 강동 보훈회관과 강동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차례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어르신들이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지한 로봇과 교류하는 감성교감 콘텐츠도 준비됐다. 어르신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훈련 교육을 비롯해 카카오톡, 배달앱, 길찾기앱 활용법 등이 진행된다. 강사 주도하에 로봇과 어르신이 1대1로 매칭돼 디지털 기기의 활용이 능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만 60세 이상의 강동구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지만 우선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복지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디지털 소외계층인 어르신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2022-08-03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