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하천 산책로·철도공원·철쭉동산… 집 앞이 ‘힐링타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자연 자원 활용해 명소 만들기

수락산 자연휴양림도 내년 완공
트리하우스·카페테리아 등 설치


서울 노원구가 조성한 불암산 철쭉동산의 모습.
노원구 제공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은 민선 7기 4년간 지역 곳곳에 주민을 위한 ‘힐링 명소’를 조성하는 데 전념했다. 멀리 나가지 않아도 집 주변에서 휴식하며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산과 하천 등 노원이 지닌 풍부한 자연 자원을 활용했다고 노원구는 2일 밝혔다.

우선 지역 내 4개 하천인 중랑천, 당현천, 우이천, 묵동천을 정비하고 음악 분수, 만남의 광장, 꽃길 등을 만들어 주민들이 걷기 좋은 산책로를 조성했다. 또 화랑대 철도공원과 경춘선 숲길로 대표되는 ‘화랑대 경춘선 힐링타운’, 철쭉동산과 나비정원이 있는 ‘불암산 힐링타운’ 등 권역별 힐링타운을 조성하는 일에도 신경을 기울였다. 영축산 무장애 숲길과 수락산 무장애 숲길도 코로나19로 집 가까운 곳에서 휴식하길 원하는 구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수국이 만개하는 ‘초안산 힐링타운’을 조성해 오는 6월 주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수락산 자연휴양림 내 트리하우스 조감도.
노원구 제공

무엇보다 2018년부터 추진해 온 ‘수락산 자연휴양림’이야말로 오 구청장이 올해 역점을 둬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말 공사를 시작했으며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완공된다. 완성되면 서울시 최초의 자연 휴양림이 된다. 휴양림은 35만 4513㎡ 규모로 다양한 규모의 숙소와 트리하우스, 산책로, 카페테리아, 커뮤니티 공간 등이 들어선다. 트리하우스는 나무 모양을 최대한 살린 후 그 위에 객실을 만드는 것으로 다락방과 같은 아늑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을 만들어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의 눈길과 발길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오 구청장은 앞으로는 지금까지 조성한 힐링공간에 문화를 입히는 작업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민선 8기 구정목표도 ‘문화도시 노원’으로 정했다. 6월에는 화랑대 철도공원에서 200여종의 맥주를 즐길 수 있는 수제맥주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젊은이들이 한데 모일 기회를 마련하는 동시에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 게 목표다. 또 수락산 자락에서 노을을 배경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수락산 선셋음악회’도 계획 중이다.



조희선 기자
2023-01-0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