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남, 1인 가구 어르신 안전 ‘물샐틈 없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심박 등 생체신호 감지기 지원
낙상 등 위험 상황 땐 PC 경보


서울 강남구가 1인 취약가구에 설치한 생체신호 감지 스마트기기를 통해 전달된 내용을 구 관계자가 모니터링하고 있다.
강남구 제공

서울 강남구가 움직임뿐만 아니라 체온, 심박, 호흡과 같은 각종 생체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최신 스마트기기를 1인 취약가구에 지원한다.

구는 지난 13일 강남종합사회복지관, ㈜제이씨에프테크놀러지와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인 취약가구 30가구에 스마트기기 설치를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홀몸어르신이나 거동이 불편한 중증환자 집의 주요 지점에 스마트기기 4대를 설치해 복지관에 구축된 관제센터 PC로 모니터링한다. 대상자에게 고독사, 낙상 등의 위험 상황이 발생하면 PC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람이 가고, 복지관 담당자가 신속하게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기기 제공 및 관제시스템 구축을 맡은 제이씨에프테크놀러지는 기기 제공, 관제센터 및 시스템 구축, 가정 방문 설치 등에 드는 총 1억원의 비용을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구는 사업 기획과 통신비를 부담한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나날이 발전하는 스마트기술을 여러 행정 분야에 실증해 보며 강남구 실정에 적합한 솔루션을 발굴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요자별 맞춤 복지로 모든 구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강남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3-03-1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