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민간 건물 53.4%, 에너지 사용량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용마루길… 샤로수길… 서울 6개 상권 축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동대문, 서울 동북권 첫 자율주행버스 운행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동 “18일 암사동에 매머드·시조새·코뿔소 나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단오절 ‘전통 현대’ 한마당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단오절을 의미있게 보내세요.’

단오절은 설, 추석, 한식과 함께 우리 고유의 명절이다. 남자들은 씨름을 하고, 여자들은 그네를 탄다.

11일 단오절을 맞아 서울의 남산과 한강에서 다양한 축제 한마당이 재현된다. 남산에서는 씨름과 송파산대놀이 등 ‘전통축제’가, 한강 뚝섬지구에서는 록밴드 공연과 X-게임 등 ‘신세대축제’가 각각 열린다. 풍작을 기원하며 함께 즐기던 단오절의 원래 의미를 되살리는 자리가 마련되는 셈이다.

남산에서는 단오맞이 전통 축제

서울시는 11일부터 이틀동안 중구 필동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2005 서울단오민속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공연·겨루기·풍습체험·전시·축제 등 다섯 마당으로 열린다.

천우각에서 열리는 공연마당에서는 흥겨운 중요무형문화재들이 재현된다. 경기민요와 송파산대놀이, 안숙선 판소리, 남사당놀이 등이 전수자들이 공연한다.

천우각과 공동마당에서 펼쳐지는 겨루기마당은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다. 씨름대회와 그네뛰기대회, 제기차기대회, 어린이 단오왕 과거제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특히 팔씨름대회에는 외국인도 참여할 수 있다.

이밖에 ▲풍습체험마당 창포물에 머리감기와 창포비녀 만들기, 봉숭아 꽃물 들이기, 단오먹거리난전 ▲전시마당 단오부채전, 단오부적전 ▲축제마당 무료 한방 진료체험, 단심줄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한강에서는 신세대 축제

청소년과 젊은이들을 위한 축제의 장은 한강변에서 열린다. 한강시민공원사업소 주최로 한강시민공원 뚝섬지구에서 11일과 12일에 열리는 ‘2005 강변카페 페스티벌’이 그 현장이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열리는 이번 축제의 특징은 시민들이 직접 행사를 꾸린다는 것이다. 지난해 이벤트 회사에서 행사를 기획했던 것과는 달리 올해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동호인들이 프로그램을 손수 마련했다.

39개 동호회가 꾸려가는 이번 축제는 크게 공연과 전시무대로 나뉜다. 공연 무대에서는 대한민국 라이브밴드 연합과 직장인 밴드 ‘zeed’ 등 록음악 연주가, 밸리댄스와 자이브, 살사 등 다양한 댄스 공연 등이 펼쳐진다.

다양한 전시 무대도 이어진다.▲각종 라면을 소개, 시식하는 ‘라면천국’ ▲온라인게임 카트라이트 동호회 ‘스타카트’ ▲토기 제작 동호회 ‘토미’ ▲노래방 동호회 ‘노래방에 죽고산다 놀방파’ 등 다양한 모임들이 각각의 부스에서 장기를 뽐내면서 각종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강서 “동의보감의 지혜로 건강 챙겨요”

18~19일 ‘허준축제’ 규모 확대 달리기 등 80개 프로그램 꾸며

정조대왕 발자취 따르며 하나 된 금천[현장 행정]

첫 포문 연 ‘금천시흥행궁문화제’

노원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사업’…돌봄 선도 도

다층적 돌봄 체계로 ‘촘촘한 지역 돌봄망’ 실현 반복되는 단절·공백에 ‘지역 기반 통합돌봄’으로 대응

“골목길 공해 없게”… 스마트 성북 첫발[현장 행정

이승로 구청장, 재활용품 수거 협약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