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런’ 63%가 입시 성공… 교육 사다리 세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파격의 출산정책… “서울 공공임대 2만호 중 40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올해 예산 삭감돼 사업 차질 빚는데… 새만금 벌써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여름 산사태 예방”… 팔 걷은 지자체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시아 최대 테마파크 화성서 내년 초 착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테마파크가 될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 조성 공사가 내년 3월 경기도 화성에서 시작될 전망이다.

 롯데그룹은 19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경기도 및 미국의 테마파크 운영업체인 UPR(Universal Parks & Resorts) 등과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 리조트 조성을 위한 사업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김문수 경기도 지사와 토머스 윌리엄스 UPR 회장,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정동화 포스코건설 사장 등 이 사업에 참여하는 국내외 15개 기관 대표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및 한나라당 김성회·박보환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을 위한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에 참여하는 롯데자산개발과 포스코 건설 등 15개 투자사는 각각의 지분율에 맞춰 자본금을 대기로 했다.

 PFV의 대주주는 26.7%와 24.4%의 지분을 각각 보유한 롯데자산개발과 포스코건설이고,나머지 기관들이 잔여 지분을 소유한다.

 3조원에 달하는 사업비는 출자금과 잠재적 투자자 모집,시설 선분양금 등으로 조달될 예정이다.

 송유면 경기도 테마파크 추진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출자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유니버설 스튜디오 조성 사업이 안정적 궤도에 올랐다”며 “늦어도 올 1분기 내에 부지가격을 확정하고 내년 초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 측은 착공시기를 내년 3월로 예상했다.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내 435만2천819㎡ 부지에 조성되는 경기 유니버설 스튜디오는 개발면적이 53만㎡로,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테마파크가 된다.

영화산업과 연계된 첨단 영상·음향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각종 쇼와 놀이의 공간이 될 이 테마파크는 워터파크,테마 호텔,콘도미니엄,프리미엄 아웃렛,18홀 규모의 골프장 등도 갖출 예정이다.

 2014년 3월에 1단계 공사가 마무리되면 테마파크가 먼저 개장된다.

 디즈니랜드와 더불어 글로벌 테마파크로 꼽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올랜도 및 일본 오사카에 조성돼 있고,싱가포르 센토사에서는 현재 건립작업이 진행 중이다.

 경기도에 유니버설 스튜디오가 마련되면 우리나라는 G20(주요 20개국)에서 5번째로 글로벌 테마파크를 보유한 국가가 된다.

 이 시설이 완공되면 연간 1천5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사업자 측은 예상하고 있다.

 리조트 건설에는 4만여 명이 투입되고,완공 후에는 10만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호텔,롯데쇼핑,롯데월드 등 롯데그룹 계열사들은 테마파크,테마호텔,프리미엄 아웃렛,대형마트 등을 개발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김문수 경기도 지사는 “글로벌 테마파크는 국가 이미지를 높여주고 해외 관광객 유치에 큰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서해안 경제관광벨트의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윌리엄스 유니버설 스튜디오 회장은 “이번 사업은 한국 관광산업의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세계적인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와 한국 파트너 모두 의욕이 강하다”며 “독특하고 차별화된 방식으로 테마파크 사업을 진행해 모든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