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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구가 이달부터 ‘문전성시’(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했다. 중랑구는 5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문전성시’ 프로젝트에 우림시장이 서울·경기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됨에 따라 ‘춤추는 황금소’라는 주제로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문전성시 프로젝트는 상업적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을 지역문화 공간이자 관광지로 조성해 서민경제를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2년간에 걸쳐 시행된다.

우선 올해 총 5억원을 투입해 4개의 특색 있는 사업을 펼친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골드러시’사업. 시장상인·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공개 오디션을 통해 상인극단 단원을 모집하고, 상인CF를 제작하는 시장통(通)학교와 시장에 황금송아지를 배치해 우림시장만의 특색을 보여준다.

또 침체된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림문화장터도 개설한다. 이를 위해 구는 우림 보부상(褓負商)을 조직해 시장주변 마트와 아파트단지 등 주민을 유치하는 홍보 퍼포먼스를 벌인다. 예능인으로 구성된 ‘1평 예술단’을 만들어 주1회 게릴라형 공연과 봉화산·망우산을 찾는 등산객을 상대로 우림주막도 연다.

특히 우림시장 내 198개 점포를 전문작가가 스토리텔링하여 사람사는 시장얘기를 싣는 정기 웹 소식지도 발행하며 시와 이야기가 담겨 있는 핸드메이드 간판도 제작한다.

이뿐만 아니라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는 슬로건 아래 단골 1000명을 선정해 다양한 경품 이벤트와 소식지를 보내는가 하면 자전거 이용 택배서비스도 한다.

구는 이달 중 사업을 총괄할 단체인 우림문화달구지와 업무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7일에는 우림시장 1층 회의실에서 추진사업에 관한 종합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날 문전성시 프로젝트 선정을 축하하는 공연도 열린다. 옛날 민복에 상투까지 갖춘 우림 풍물패 공연은 물론 ‘우림 3시뉴스’라는 제목으로 상인들의 퍼포먼스가 열린다.

이 퍼포먼스에는 그동안 틈틈이 갈고닦은 상인들의 악기연주와 익살스러운 공연도 함께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시장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다.

문병권 구청장은 “상인극단 창설, 우림시장만의 이야기로 만들어지는 핸드메이드 간판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전통시장이 주민 곁으로 한발짝 다가설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문전성시 사업을 통해 전국 재래시장의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0-05-0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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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