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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한옥마을 세계적 브랜드로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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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브랜드 세계화 시범 대상 선정…관광·홍보 등에 국비 10억원 지원

전북 전주시의 대표 관광지인 한옥마을이 한국을 알리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한다.

전주시는 한옥마을이 최근 행정안전부의 ‘지방브랜드 세계화 시범사업’ 대상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도시 명소나 축제를 중심으로 한 자치단체를 세계적 도시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전략사업이다. 관광홍보 등에 최고 10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행정안전부의 ‘지방브랜드 세계화 시범사업’ 대상 지역으로 최근 선정된 전주 대표 관광지 한옥마을.
전주 연합뉴스
●도심에 한옥 700여채 밀집

이에 따라 전주 한옥마을은 ‘한국 관광의 별’, ‘국제슬로시티’ 지정에 이어 세계화를 추진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정부에서는 세계적 관광지로 육성하기 위한 후속 대책을 추가로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도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을 확충하는 등 전 세계 관광객을 유치할 방안을 마련하고 홍보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선정은 한옥마을이 ‘사람이 실제 살면서 전통문화와 어우러지는 공간’이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타 지역 한옥촌과 달리 주민들이 거주하는 국내 유일의 전통 문화공간이라는 장점이 다시 한번 평가받은 것이다. 이런 장점을 배경으로 한옥마을은 2010년부터 한국 관광의 별, 한국 관광 으뜸명소, 국제슬로시티 등에 잇따라 선정됐다. 전주 한옥마을은 도심 한복판에 고색창연한 한옥 700여채가 밀집된 곳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 그랜드슬램 달성

2006년 100만명 선이었던 한옥마을 관광객은 해마다 크게 늘어 최근 들어서는 꼭 가봐야 할 전통문화의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한해 동안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은 409만명으로 2010년 350만명보다 59만명이 늘었다. 이곳을 찾은 수학여행단도 506개교 4만명에 이르는 등 전국적인 유명세를 치르고 있다.

송하진 시장은 “전주 한옥마을이 관광 분야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게 됐다.”면서 “전주와 한옥마을을 세계에 알리는 마케팅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세계적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12-02-2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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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