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쓱쓱 도배·뚝딱 수리…재능 나누는 자원봉사 으뜸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창식 중구청장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이 겨울을 앞두고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집수리 자원봉사에 참여한다. 자원봉사 최우수구로서 직원들의 자원봉사를 독려하기 위해 먼저 소매를 걷어붙인 것이다. 최 구청장은 16일 오전 10시부터 ㈜의종개발 집수리봉사대원 30명과 함께 차상위계층이 살고 있는 장충동2가에서 도배 및 바닥 장판 시공 봉사활동을 한다. 최 구청장은 지난해 12월에도 장충동2가 기초수급자 집수리 자원봉사에 참여했었다.



최 구청장은 노환으로 거동하기 힘든 나모(80)씨가 비가 새고 보일러가 고장난 집에서 어렵게 살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선뜻 집수리 봉사에 나섰다. 집수리 봉사는 14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데 최 구청장은 마지막 날 도배, 장판 시공, 보일러 및 싱크대 등 수리에 참여한다.

구는 전직원이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구에는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봉사단과 어려운 가정의 컴퓨터를 수리해 주는 IT봉사단 등이 활동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센터 프로그램과 연계해 부서별로 분기별 1회 이상 자원봉사 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구는 지난해 11월 서울시 자원봉사 운영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되었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평가에서도 우수 자원봉사센터로 뽑혔다.

최 구청장은 “앞으로도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문직·기능인 자원봉사자 인력뱅크를 운영해 구청 교양강좌 강사봉사단, 저소득 청소년 학습도우미, 구립 어린이집 유아돌봄 봉사단 등 봉사자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2-11-15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