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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 교육격차 해소방안 논의

“딸아이가 한글을 모르고 초등학교 1학년을 들어가서 너무 힘들어했어요. 지금은 한국어 과외를 받아서 많이 나아졌죠.”


13일 조길형(앞줄 오른쪽 세 번째) 영등포구청장과 학부모들이 서울 영등포구 영신고등학교에서 열린 ‘현장 토론회’를 마친 뒤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선정을 응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초등학교 4학년 딸을 둔 중국동포 이정향(40)씨는 13일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외국인이나 중국동포 엄마들은 자녀를 가르칠 능력이나 여건이 안 된다”며 씁쓸해했다. 14년 전 결혼이주여성으로 한국 땅을 처음 밟은 이씨는 현재 서울시 노인복지센터에서 중국어 강사로 일하고 있다. 이씨는 “다문화가정은 대부분 맞벌이 부모들로 경제적으로도 힘들고 자녀 교육에 신경 쓸 여건이 안 된다”면서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간 교육 격차 등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과후교육 프로그램 등이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문화가정들의 고민은 영등포구의 최대 교육 현안이기도 하다. 구에 등록된 외국인수는 5만 6499명(2014년 기준)이고, 다문화가정은 6747가구 1만 6179명으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외국인·다문화가정이 가장 많다. 이는 지역 주민과 이들의 자녀 간 교육격차의 심화로 이어지고 있다.

구에 따르면 교육부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보통 이상 학생 비율’은 외국인 주민이 많은 지역에서 59.6%로 다른 지역(82.7%)과 현격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 구는 민선 6기 최우선 행정목표를 ‘교육’에 두고, 교육경비 보조금을 50억원 이상 편성(자치구 2위)해 운영해오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교육격차를 없애기 위해 최근 민관 혁신교육추진단을 구성해 다문화가정 인식개선 프로그램 등을 어떻게 꾸릴지 논의 중이다. 구는 또 시 교육청이 추진하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응모하는 등 교육격차 해소와 효율적인 학교지원의 성공적 모델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조길형 구청장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 6일부터 15일까지 영신고, 여의도여고 등 9개 고교 현장을 방문해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 조 구청장은 영신고에서 열린 고교 토론회에 직접 방문,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 내 다문화가정이 많이 거주하는 곳의 초중고교에서 학력이 뒤떨어지고 있다”면서 “보충 수업 등을 통해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아이들이 함께 학력을 신장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01-1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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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