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독립운동 성지 주민 “며칠 태극기만 달아서 뭐하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도 태극기 달기 운동 놓고 주민들 ‘일회성 전시행정’ 지적

경북도가 광복절을 앞두고 독립운동 성지 등을 대상으로 전개하는 태극기 달기 운동이 일회성 전시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12일 도에 따르면 오는 15일 광복절까지 도내 23개 시·군별로 시범마을 1곳씩을 선정해 태극기 달기 운동을 펼친다. 시범마을에는 가로기 및 군집(群集)기에 태극기 달기, 집집이 태극기 달기, 곳곳에 대형 태극기 및 바람개비 태극기 등을 설치해 마을 일대를 태극기로 수놓게 된다.

주요 시범마을은 ▲항일 독립운동과 관련된 마을(경산시 남산면 사월리, 청송군 파천면 덕천마을, 영양군 석보면 지경마을 등) ▲독립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 마을(영덕군 영해면 성내 1·4리, 의성군 비안면 이두2리, 고령군 우곡면 도진마을 등) ▲한국전쟁 격전지 마을(칠곡군 석적읍 중지리 등) 등이다.

경산 사월리는 주민들이 일제 강점기 징용에 항거한 죽창의거항일운동 성지이고 청송 덕천마을은 전국에서 마을단위로 항일의병선열을 최다(12인) 배출한 곳이다. 영덕 성내 1·4리는 기미년 3·18 만세 운동 당시 영남지역 최대 발생지이고 의성 이두2리는 경북 지역에서 독립만세 운동이 가장 먼저 일어난 곳이다. 칠곡 중지리는 한국전쟁 당시 최후 방어선으로 반격의 발판을 마련한 격전지이다.

하지만 이들 마을 주민은 도의 운동이 일회성 행사로 예산만 낭비한다고 지적한다. 태극기 다는 기간이 광복절까지로 수일에 불과한 데다 그마저도 관 주도로 이뤄지고 있어서다. 특히 도와 시·군은 이들 지역에 대한 도로명 주소 부여 시 주민들이 항일 및 독립운동과 관련된 지명을 부여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외면했었다.

일부 주민은 “경북도와 시·군들이 광복절을 앞두고 전시적 성격이 짙은 태극기 달기를 위해 난리법석을 떨 게 아니라 독립운동 등과 관련된 마을을 상시로 알리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대구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5-08-1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