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주민이 되살린 아파트 내 ‘작은 도서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5년 전 문닫은 금천 건영APT 문고 입주민들 뜻 모아 활성화사업 추진

5년 동안 굳게 문이 닫혔던 금천구 시흥5동 건영2차 아파트 문고가 ‘작은 도서관’으로 변신해 다시 문을 열었다.

금천구는 7일 작은 도서관 개관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41㎡의 이 도서관은 주민의 힘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진

건영2차 아파트 문고는 지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간 운영됐지만 이후에는 문고를 운영할 봉사자가 없어 현재까지 문을 닫았다. 운영이 중단된 문고 공간은 그대로 방치됐다.

이런 ‘죽은 공간’을 살린 것은 입주민 공동체 모임인 ‘책을 읽는 사람들’이다. 이 모임 이혜진 회장은 “주민들의 관심 부족으로 꼭 필요한 공간이 없어져 마음이 아팠다”면서 “지난해부터 함께 독서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 공간을 다시 살려보자고 마음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은 먼저 올해 초 금천구에서 진행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사업에 참여했다. 이 회장은 “문고를 다시 열려고 하니 운영비 등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했다”며 “이 과정에서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알게 됐고, 문고를 넘어서 작은 도서관을 만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구도 나섰다. 구 관계자는 “공동체에 필요한 시설이라는 점에 공감해 세부적인 운영안과 지원계획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작은 도서관은 셋으로 나눠졌다. 먼저 책을 빌려 볼 수 있는 도서관 ‘책가방’을 만들고, 주민들이 수다도 떨고,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할 수 있는 ‘토닥방’과 ‘수다방’도 만들었다. 책가방에 필요한 책은 지역에서 기부를 받았는데 1500여권이나 모였다. 삭막했던 외관과 벽도 다시 꾸며졌다.

구 관계자는 “인근의 동일여고 학생들이 일종의 재능기부로 벽화를 그려줬다”고 전했다. 개관식에선 입주민들이 직접 마술쇼와 해금공연 등을 선보이고, 음식도 장만하는 등 잔치마당으로 꾸몄다. 차성수 구청장은 “앞으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9-0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