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고구려 군사 유적지 ‘아차산 보루군’ 복원정비 2차 학술회의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내 최대 고구려 군사 유적지인 아차산 일대 ‘보루군’. 이곳의 복원정비를 위해 각계각층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서울 광진구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한성백제박물관 강당에서 ‘아차산 보루군(홍련봉 1·2보루) 복원정비를 위한 2차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구가 주관하고 볕터 건축사사무소와 한강문화재연구원에서 공동 주최한다. 중간설계 용역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과 학계·시민의 반영을 위해 마련됐다.


20일 서울 광진구에서 열리는 ‘아차산 보루군(홍련봉 1·2보루) 복원정비를 위한 2차 학술회의’ 포스터.

‘홍련봉 보루 보존을 위한 학제간 연구’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날 행사에는 고고학, 건축학, 문화재 그래픽 복원, 문화재 보수정비 분야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회의는 ?홍련봉 보루 복원정비사업 경과보고 ?전문가 주제발표 ?종합 토론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광진구는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제기된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10월 중간설계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까지 실시설계 용역이 추진된다.

보루군은 사적 제455호로 지정돼 있다. 이 중 홍련봉 제1·2보루의 복원정비를 위해 구는 2012년부터 1년간 한국고고환경연구소에 발굴조사를 의뢰했다. 그 결과 성곽 내외부의 다양한 시설물과 외황(마른 해자) 및 배수시설 등을 확인했다.

아울러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비계획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1년 동안은 종합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했다. 정비계획 수립과정에서 홍련봉 제2보루에 대한 보호시설 설치와 발굴 조사된 유구를 노출 전시하는 방안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 상정해 가결된 바 있다. 이에 유구 보호시설 설치를 구체화하고자 지난 1월부터 ‘홍련봉 보루 보호시설 설치 기본계획 수립 및 중간설계 용역’을 추진 중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문화와 생태 자원이 조화된 아차산에 위치한 유적들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소중한 문화유산을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홍련봉 보루 정비 사업에 대한 심도있는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