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생계자금 시기’ 항의받은 권영진 대구시장 실신

“왜 현금 지급 않나” 민주 시의원과 마찰

이재명 “부천 빼고” 재난소득 검토에 부천시장 “제 잘못

장덕천 시장 공개 반대했다가 SNS 사과하며 일단락

호남 시도지사, 방사광가속기 유치 공동건의

국립 공공보건의료대학 법제화 요구도

[머니테크] 낯선 세종서 신혼집 구하는 나공복씨에게 필요한 건?

‘발품 대신 손품’ 시중은행 부동산 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30대 공무원 A씨는 결혼을 앞두고 어떻게 신혼집을 마련할지 고민이 깊다. 낯선 세종시에서 부동산 중개업소를 일일이 찾아다녀야 하는데, 빠듯한 자금에 은행을 찾아다니며 대출 상담도 받아야 한다. 결혼 준비까지 겹쳐 시간은 부족하기만 하다.

# ‘KB 리브온’… 대출한도 고려해 매물 검색까지



부동산 매물 검색과 대출 상담을 합친 시중은행의 모바일 플랫폼이 눈길을 끈다. A씨처럼 ‘발품’을 팔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손품’을 파는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앱) 등 서비스가 제격이다. 집을 구하고 대출을 받는 수고스러움를 앱이 줄여주는 데다가, 다른 경로로 부동산을 구하더라도 객관적인 정보와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B국민은행의 앱 ‘KB부동산 리브온’은 부동산 매물과 시세를 볼 수 있고, 나의 대출한도를 조회하고 전문상담도 받을 수 있다. 원하는 조건을 저장해 두면 관련 매물과 분양, 시세를 알림 서비스로 알려준다. 20, 30대 신혼부부에게 특화된 ‘신혼부부 전용관’도 특징이다. 신혼부부를 위한 내 집 마련 팁도 담았다.

# 우리 ‘위비홈즈’… 단지 정보 유용·이사 견적도

KEB하나은행은 부동산 정보 제공업체 ‘호갱노노’와 손을 잡고 ‘찾아가는 대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갱노노의 앱이나 웹에서 대출을 원하는 날짜나 금액 등을 입력하면,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은행처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어디에서 집을 구할지 정하지 못했다면 우리은행의 ‘위비홈즈’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자체 매물은 없지만 아파트 단지 주변 편의시설부터 대중 교통 정보나 통학하기 편한 학교 정보 등을 보여 준다. 실거래 시세 정보 등도 알 수 있고, 앱에서 대출 상담을 받거나 방문 상담 신청도 가능하다. 청약 저축 가입이나 이사 견적 서비스도 담았다.

# 연립·다가구 주택 찾는다면 신한은행 앱 이용

아파트가 아닌 연립이나 다가구 주택을 찾고 있다면 신한은행의 ‘소형 공동주택 시세 산정 시스템’이 편리하다. 시세 현황부터 같은 지역 주택의 시세 변화나 건물 상세 정보도 알 수 있다. 앱 ‘신한 쏠’에서도 아파트, 연립, 다가구 시세 및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고, 대출 상담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부동산 경매 매물을 분석해 주는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직방, 다음부동산 연계… 카뱅 공휴일에도 대출

부동산 플랫폼을 두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각종 부동산 정보 앱과 시중은행, 인터넷은행의 앱을 함께 이용할 수도 있다. ‘직방’은 카카오의 ‘다음부동산’을 운영하기로 하면서 대형 포털들의 부동산 정보도 더 풍성해질 전망이다.

카카오뱅크는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전·월세 보증금 대출 서비스를 먼저 열었다. 이사날짜가 주말이나 공휴일이어도 대출을 받거나 원하는 시간을 예약해 대출금을 보낼 수 있어 시간이 빠듯한 직장인에게 매력적이다.

그러나 서류 제출은 평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토요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만 가능하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4-23 33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연예인 노예” 150만원 고액방 몰려든 사람들

불법 촬영물로 꾀어 고액 유료회원 유치 회원들 “진짜 연예인 영상 맞냐” 물으면 주민번호·주소 등 신상정보로 신뢰 쌓아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피해 업소 재산세 감면 검토”

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

임대주택 청년·어르신 고루 돕는다

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사회적 거리두기’ 직접 홍보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

재산세 인하로 항공업계 돕는다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