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천 민간아파트에 지역내 첫 국공립어린이집 문열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옥길지구 센트리뷰아파트단지내 어린이집 80명 보육

경기 부천의 민간아파트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이 지역에서 처음 문을 열었다.

부천시는 지난 1일 민·관협력으로 옥길지구 센트리뷰아파트단지 내 어린이집을 국공립어린이집으로 개원했다고 2일 밝혔다. 부천지역에서 민간아파트단지 내 의무설치 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조성한 최초 사례다.

1318가구의 센트리뷰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은 총면적 414.18㎡로 보육실 7개를 비롯해 교사실과 조리실·놀이터 등을 갖췄다. 80명까지 보육, 운영할 예정이다.

어린이집을 신축하려면 17억~20억원이 소요된다. 신축보다 공동주택 의무설치 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하면 비용이 훨씬 절감된다. 입주민들은 건물임대료를 받는 대신 아파트 주민 동의를 거쳐 시에 무상 임대했다.

 
옥길지구 센트리뷰아파트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이 지난 1일 개원했다. 부천시 제공

시는 어린이집 리모델링비와 기자재 등 구입비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는 교사인건비 등 운영비를 지원해 부모들의 부담료가 민간이 운영할 때보다 낮아진다. 시설을 확충해 수용 인원을 당초 73명에서 80명으로 늘렸다. 단지내 아동에게 70%까지 우선 입소권을 보장한다. 나머지 30%는 단지외 아동으로 채워진다. 무엇보다 민간위탁심의위원회 전문가들이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자를 선정해 질좋은 보육교사들을 채용할 수 있다.

시는 정부의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확대 방침에 따라 아파트 입주자들이 국공립어린이집 설치를 희망하는 경우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부천에는 옥길지구내 LH소유 영구임대아파트와 임대아파트에서 2곳에서만 국공립어린이집이 개원한 바 있다.

옥길공공주택지구는 한국토지공사가 범박동·계수동·옥길동 일대 132만 9587㎡에 오는 12월말까지 조성된다. 총사업비 1조 2081억원을 투입해 3단계에 걸쳐 주택 9565가구에 2만 4605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권운희 보육아동과장은“민간아파트 내 국공립어린이집은 앞으로 국공립어린이집 설치사업의 모범사례로 적용될 것”이라며 “민간과 가정어린이집이 상생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