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대문 주민들이 아름답게 가꾸는 홍제·불광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달 12일까지 ‘하천 아름지기’ 모집

서울 서대문구 주민들이 하천, 가로수 등 자연환경 가꾸기에 발 벗고 나선다.

서대문구는 홍제천과 불광천을 깨끗하게 보존하고 가꾸는 ‘하천 아름지기’에 참여할 단체를 다음달 12일까지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하천 아름지기는 ‘하천을 아름답게 지키는 사람’이란 뜻을 담은 서대문구의 마을공동체 사업이다. 하천 주변 산책로와 부속 시설물의 파손 및 불편 사항 신고, 배정된 하천 구역의 환경정비 등을 맡는다. 현재 8개 하천 아름지기 단체가 있으나, 이용 주민 수가 늘어나면서 추가 모집을 하게 됐다.

학교, 시민단체, 기업, 종교단체, 동호회 등 주민들로 구성된 단체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활동 기간과 주기, 관리 대상 구역 등을 참여 단체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모집기간 이후에도 연중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하천 아름지기에게는 청소 도구 제공, 자원봉사활동 시간 인정, 관리단체면 표지판 부착, 하천 부대시설 이용 협조 등의 혜택을 준다.

이와 함께 서대문구는 주민들이 녹지대를 지정 관리하는 ‘나무 돌보미 사업’도 시행한다. 개인이나 학교, 기업, 단체, 마을공동체 등이 일정 구역의 가로수나 녹지대를 맡아 물을 주고 쓰레기와 잡초를 제거하는 등 관리하는 사업이다. 기본 참여기간은 1년이며, 연중 신청할 수 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9-06-13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