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군포 당정 공업지역, 국토부 ‘활성화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융복합형 R&D 혁신 허브’로 변신

경기도 군포시는 22일 당정동 일원 공업지역이 국토교통부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 지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 내 일반 공업지역이 국토부 주관하에 ‘융복합형 연구개발(R&D) 혁신 허브’로 바꾸는 절차를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 8월 공업지역이 형성된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도시 공업지역 관리 및 활성화 제도를 마련 중인 정부가 관련 법률의 필요성 인식 확산을 위한 시범사업이다.

그동안 시는 공업지역 정비를 위해 대규모 공장 이전부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했다. 이어 재정비 시행, 도로·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계속해 진행했다. 하지만 기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도시개발법’으로는 공업지역의 신속한 개발추진과 국가 재정지원이 어려워 그동안 공업지역 빈민화가 가속돼왔다.

이번 국토부의 시범사업에 공업지역 정비를 제안하는 신청서를 제출한 군포시는 사업의 필요성, 적절성, 효과성을 인정받아 전국에서 총 5곳이 선정된 시범사업 부지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정비 대상 토지를 확보 후 산업·상업·주거·문화기능이 복합된 시설을 건립해 입주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첨단제조기술과 디자인융합 연구개발(R&D) 기업 유치, 근로자 지원 주택과 비즈니스호텔 건립, 산·학 연계시설 건립, 상업·문화·주거 관련 시설 건립 등이 정비 계획안에 포함된다. 국토부와 시는 이 사업을 통해 군포의 공업지역이 경기 중부권 광역산업벨트 구축을 선도하고, 기존 공업지역 정비를 촉진해 성장이 정체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공업지역 정비는 민선 7기 역점 시책으로 군포의 새로운 100년 건설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우수한 광역 교통망과 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 풍부한 제조업 기술과 인력 확보가 유리한 군포가 정부의 공업지역 정비 시범사업의 성공을 이끌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제정을 준비 중인 법률안에 따르면 지자체는 공업지역 정비를 위해 체계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지원기반시설이 열악한 지역 또는 대규모 공장 이적지 등을 정비구역(산업정비구역, 산업혁신구역)으로 지정?개발할 수 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