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명시 진정한 주민중심 주민자치 시작합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명5동·광명7동 주민자치회 발대식… 주민세 환원 사업도 추진


박승원 시장이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동인“광명5동,광명7동 주민자치회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경기 광명시가 진정한 주민중심의 주민자치를 시작했다.

광명시는 지난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동인 “광명5동·광명7동 주민자치회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박승원 시장과 새로 위촉된 광명5동과 광명7동 주민자치회 위원, 김승수 대통령직속 자치분권위원회 기획단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지난 8월 광명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동인 광명5동, 광명7동 주민자치회를 준비해 왔다.

발대식은 광명5동과 광명7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추진 경과보고와 신규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시흥시 대야동 주민자치회장의 사례발표, 주민자치회 위원 대표의 결의문 낭독으로 진행됐다.

박 시장은 “광명5동과 광명7동이 풀뿌리자치의 한 획을 그을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며 “진정한 주민 중심의 마을자치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전 동에 걸쳐 주민자치회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광명5동과 광명7동 주민자치회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주민 주도로 마을을 변화시킬 수 있는 주민자치회를 전면 실시하겠다”며, “주민들이 낸 주민세를 마을사업 재원으로 활용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주민세 환원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시는 이번 광명5동과 광명7동 주민자치회 시범실시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광명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전 동 주민자치회 실시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2020년 전 동 주민자치회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