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다같이 영광’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공동체상 공간·활동부문 2관왕
마을 카페·도서관 갖춘 소리마을센터
작은도서관네트워크 책 잔치 등 눈길


서울시 마을 주간 행사에서 서울공동체상 공간부문을 차지한 소리마을주민공동체운영회 관계자가 트로피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성북구 제공


서울시 마을 주간 행사에서 서울공동체상 활동부문을 받은 성북작은도서관네트워크 관계자가 트로피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가 올해 서울시 마을 주간 행사에서 서울공동체상 공간부문과 활동부문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마을 주간이란 마을활동가들이 서로 마을공동체 활동을 격려하고 축하하는 마을공동체의 대표적인 축제다. 2012년부터 시작해 매해 열리는 서울마을주간은 올해로 9회를 맞이했다.

이번에 성북구가 받은 서울공동체상은 마을공동체 활동을 통해 보다 좋은 서울을 만드는 데 기여한 마을 모임 등에 주는 상이다. 공간부문에서 수상한 ‘소리마을주민공동체운영회’는 주거환경개선구역 내 정비 사업으로 조성된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운영하며 마을의 통합 재생과 마을 공동체 활성화 등 공익 목적 달성을 위해 구성된 단체다. 이들이 운영하는 길음소리마을 센터는 마을 카페와 어린이 도서관, 실버 도서관을 운영해 주민프로그램, 행사를 통한 마을 공동체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활동부문에서 수상한 ‘성북작은도서관네트워크’는 작은도서관 관계자들이 지역에 필요한 문화 활동을 함께 만들고 이끌어가는 단체이다. 이들은 2011년부터 매년 성북마을 책잔치를 개최해 지역의 주민 및 아동을 위한 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틈새 돌봄을 비롯해 지역 아동을 위한 돌봄교실 운영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독서 문화 운동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09-2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