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티슈는 플라스틱입니다” 경기도, 기념품 제공 등 자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나주 ‘갈등 병합 발전소’… “가동 더 못 미뤄” vs “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42년 된 국내 첫 광산촌 아파트, 태백 최첨단 ‘탄탄마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행정 착오·비리 없는 청렴맛집 ‘은평로 195’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비리 예방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강화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

“청렴맛집 은평로 195(은평구청 주소) 기대하세요.”(김미경 은평구청장)

서울 은평구는 스스로 비리를 예방하고 행정 오류를 고치기 위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를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는 ‘청백-e 시스템’,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 등 행정의 투명성·효율성·청렴성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스스로 업무 해태·오류, 부정·비리를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청백-e 시스템은 국공유지 취득자에 대한 취득세 과세와 과태료 누락 방지 등 지방세, 지방재정, 세외수입, 지방인사, 인허가 등 5대 지방행정 정보 시스템을 통해 업무 처리 과정에서 비리와 행정 착오를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은 모든 부서의 자율적 청렴시책 활동을 계량화해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구는 2014년부터 운영 중인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취지를 살려 기존 시스템을 활용한 효율적 운영 방안을 고민해 왔다.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을 평가하고, 이를 부서 청렴마일리지에 반영한다.

김미경 구청장은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가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면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비리가 현저히 감소할 것”이라며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를 적극 활용해 청렴맛집, 은평로 195의 청렴정책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10-2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이번엔 장난감 경매… 비대면 문화 선도하는 중구

[현장 행정] 언택트 행보 돋보이는 서양호 구청장

“5년간 65만 가구”… 은희씨 당찬 꿈

조은희 서초구청장, 시장 출마 공약 발표 “하늘 아래 내 집 한 칸 갖게 해 드리겠다” 반값 재산세·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추진

구민과 정책 소통… 동대문 ‘협치 한마당 행사’ 연다

7일 오후 2시간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 유튜브 채널 시청 후 의견 제안도 가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