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초의 결단… 전 주민 코로나 전수검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은희 구청장 “셧다운 막기 위한 결정”
내년 2월까지 주민 43만여명 대상 검사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주민의 전수 검사’ 카드를 빼들었다. 서초구와 지역 주민, 그리고 방역당국의 노력에도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이어지자, 지역의 셧다운을 막고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조 구청장의 ‘통 큰’ 결단으로 풀이된다.

서울 서초구가 내년 2월까지 43만여명의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9일부터 서초구의 18개 동 전 주민센터에 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현재 7개의 임시 선별검사소를 더해 모두 25곳의 검사소에서 하루 평균 7000명을 검사할 수 있을 것으로 구는 예상했다.

검사 방식은 타액PCR과 비인두도말PCR을 병행하기로 했다. 기존의 선별검사소에서 진행하는 비인두도말PCR 검사만 고집할 경우 검사 인원이 한정돼 오래 걸려 전수 검사에 한계가 있다. 타액PCR은 동 주민센터와 가까운 곳에 마련된 부스에서 스스로 뱉어낸 타액을 검사분석기관으로 보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을 단시간 내에 검사할 수 있고 통증이 없다.

다른 검사와 달리 의료진의 도움 없이 혼자서 할 수 있다. 타액PCR의 정확도는 92%로 비인두도말PCR(98%)보다는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신속항원검사법(90%)보다는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별검사소는 보건소의 경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6개 임시 선별검사소와 18개 동 주민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한다. 6개 임시 선별검사소는 강남역 9번 출구, 고속버스터미널역 1번 출구, 사당역 14번 출구, 반포종합운동장, 서초종합체육관, 서리풀 문화광장에 있다. 조 구청장은 “이번 겨울은 백신이 없는 최대 위기 상황인 만큼 주민의 소중한 일상이 셧다운되기 전에 전수 검사를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전 국민 신속검사의 참고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0-12-2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