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휴가 1.5조 든다더니 “7조” 뻥튀기… 입법 반대활동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공공기관 30% 저공해차 구매 의무 못 지켰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옷 바꿔 입고 학생지도 횟수 부풀려… 국립대 10곳 등록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이·성별·장애 제약 없이… 건강 제일·가족 제일 ‘금천 제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가드닝 체험 행사’ 찾은 유성훈 구청장

주민·초등생·유아들과 작은 화단 꾸며
‘유니버설 디자인’ 반영돼 쉽게 이용 가능
청년 예술가 정조능행차 현대적 재현
시흥동 830년 된 은행나무 이미지 제고
유 구청장 “녹지 즐길 다양한 행사 마련”

유성훈(왼쪽 세 번째) 금천구청장 지난 8일 서울 금천구 금나래중앙공원에서 열린 ‘봄날의 은행나무를 좋아하세요?’라는 가드닝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어린이들과 함께 식물을 심고 있다.
금천구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든 게 단절된 가운데 건강, 가족, 녹지의 가치에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서울 금천구청 뒤 금나래중앙공원에서 지난 8일 열린 ‘봄날의 은행나무를 좋아하세요?’라는 가드닝 체험 행사장을 찾아 이같이 말했다. 유 구청장은 주변을 지나던 주민, 초등학생, 지역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들과 함께 행사에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팬지, 로즈메리 등 20여 가지 식물 중에 원하는 식물을 골라 화단에 직접 심었다. 특히 딸기 모종은 아이들에게 큰 인기였다.

도심 속에 마련된 작은 화단은 나이, 성별, 장애 등으로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반영돼 있었다. 휠체어를 탄 사람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을 높이고 굴곡을 넣었다. 어린이들도 낮은 계단에 올라 쉽게 가드닝 체험을 할 수 있었다.

유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든 게 단절된 가운데 실외에서 가족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됐다”며 “모처럼 흙도 만지고 봄날처럼 환한 어린이들 동심에 웃었다”고 말했다.

이날 가드닝 체험 행사는 ‘프로젝트 인디고’가 주관했다. 이들은 금천구 대표축제인 정조대왕 능행차의 현대적 재현에 맞춘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하나로 이날 행사를 진행했다.

금천구 시흥동에는 세 그루의 830년 된 은행나무 보호수가 있다. 이 은행나무 세 그루는 과거 임금이 잠시 머물렀던 별궁인 시흥행궁 일대에 있었다고 추정된다. 시흥행궁의 모습은 시흥로를 배경으로 한 능행차의 모습이 기록된 ‘원행을묘정리의궤’의 환어행렬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점에 착안, 이날 행사는 단순히 식물을 심는 것에서 나아가 퀴즈, 도장 찍기 등을 통해 주민들이 정조대왕 능행차의 의미와 금천구 시흥동에 있는 830년 된 은행나무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또 참석자들이 20㎝ 정도 크기의 은행나무 묘목 화분을 보자기에 싸서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프로젝트 인디고의 김소진, 이주경 대표는 “지역의 역사를 딱딱하게 알리는 것보다 현대적 재현에 맞춘 새로운 이미지 제고를 고민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유 구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민의 소중한 일상과 건강을 지키면서 금천의 녹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라며 “주민과 긴밀히 소통하며 살고 싶은 도시, 머무르고 싶은 도시 금천구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4-1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아픈 어르신, 저희가 갑니다”… 방문요양 도맡은 송파

[현장 행정] 박성수 구청장, 장기요양센터 개관

관악 아이들은 좋겠네… 아동 권리 지켜주는 ‘3총사’ 있어

전문가 3인 ‘아동권리 옴부즈퍼슨’ 위촉 아동 인권침해 대책 제시 등 대변인 역할

악취 나는 남대문시장, 중구 양호씨가 싹 바꿔요

쓰레기 보관장 철거 후 화단·의자 설치 서양호 구청장 “관광객·시민 사랑받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