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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한 맞춤형 관광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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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철 경북 문화관광체육국장

18개 온라인 여행사와 ‘비즈랩’ 출범
투어패스 플랫폼 등과 연동 상품 출시

김상철 경북 문화관광체육국장

“민간 관광 전문업체들과 손잡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맞춤형 경북관광산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27일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중심 소규모 개별 관광산업으로 시장 전환이 가속화되는 이때에 기존 기관 중심의 관광사업체 지원, 상품 발굴 육성 사업은 분명히 한계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경북도는 코로나19로 변화된 관광 수요에 맞는 개별관광 중심의 안전여행에 적합한 관광 상품을 개발·운영하기 위해 최근 한국스마트관광협회, 온라인 여행사(OTA) 중심의 18개 참여사와 함께 업무협약을 맺고 경북관광 비즈랩을 출범시켰다. 그는 “경북관광 비즈랩은 수도권 및 지역 관광 사업체가 신도청 내 지사 설립 및 이주를 해 민간 주도의 관광 거점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경북관광 비즈니스 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면서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관광 플랫폼, 경북형 관광산업 생태계 조성의 근간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국장은 “우선 야놀자, 여기어때, 위메프 등 국내외 OTA 업체들과 안전·청정·힐링 등 포스트 코로나 관광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만들어 경북투어패스 플랫폼 등 다채널과 연동해 상품을 출시하고, 운영 성과를 피드백하는 등 데이터베이스 구축에도 나서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 경북관광 비즈랩을 활용한 주민관광사업체 200개 발굴 육성과 관광상품 1000개 출시 운영 목표 달성으로 일자리 창출, 소득 증대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겠다”며 각오를 보였다.

김 국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관광시장의 급격한 트렌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혁신과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민간 관광 전문업체와 주민 관광 사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과 새로운 시도로 경북관광 활성화와 상생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21-04-2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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