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 외국인 관광객 모시기 불붙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북 상수도 누수율 서울의 11배… 낡은 관 교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가로등에 전기차 7배속 충전기’ 우수 사례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은평 스쿨존 ‘24시간 녹색어머니’ 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행자 안전 차단기 AI로 경고 방송
무단 횡단·차도 침범 아동 예방 효과


서울 은평구 신사동 서신초등학교 정문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행자 안전차단기의 모습.
은평구 제공

서울 은평구는 서울 최초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초등학교 부근에 ‘보행자 안전 차단기’를 설치했다고 5일 밝혔다.

보행자 안전차단기는 영상인식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교통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교를 돕기 위한 장치다.

작동 방식은 간단하다. 보행자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지고, 차량이 지나가는 것으로 확인되면 AI가 자동으로 차단기를 내려 보행을 막고,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하려는 경우 경고방송도 한다. 한마디로 24시간 녹색어머니회가 활동을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특히 보행자 안전차단기는 야간 조명을 통해 야간에도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신사동 서신초등학교 정문 횡단보도에 설치됐다. 구는 이번 사업이 어린이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통시설물인 만큼, 향후 지속적인 시설물 관리를 통해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향후 효과를 보고 다른 초등학교 주변에도 보행자 안전차단기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보행자 안전차단기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기대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어린이가 안전하게 등·하교를 할 수 있는 은평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8-0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한은·삼성 공장 꼭 강원에… 올림픽 유치했는데 기

김진태 강원지사 당선인 “나를 지켜 준 도민에겐 ‘순한맛’ 방만한 조직엔 한없이 ‘매운맛’ 실적 부진한 위원회 등 폐지할 것 4곳으로 나뉜 경제부서는 통폐합 특별자치도 설계 핵심, 규제 개혁”

“대기업 계열사 5개 유치… 전북새만금특별자치도 꼭

김관영 전북지사 당선인 도지사 직속 기업유치 사령탑 구성 글로벌 테마파크·외국인 유치 추진 새만금을 두바이 같은 성공 모델로 “국민의힘 추천자 정책협력관 임명 민생·실력 중심 공무원 인사 실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