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포스트 코로나 의정 3대 키워드는 소상공인·환경·복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문환 광진구의회 부의장 인터뷰

“소상공인 지원 대상 확대 조례 발의
주민 건강·1인 가구 맞춤 복지 추진”

안문환 광진구의회 부의장

“포스트코로나 시대엔 ‘소상공인, 환경, 복지’에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문환 서울 광진구의회 부의장은 지난 5일 집무실에서 열린 인터뷰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핵심 의정 키워드로 위의 세 가지를 꼽았다. 주민들 사이에서 ‘중곡동 지킴이’로 불리는 안 의원은 6·7대를 거쳐 8대에 이르기까지 3선 의원으로 활동하며 각종 연구모임을 주도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부터 지역 ‘소상공인’ 문제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그는 “중곡동 새마을 회장 활동을 하면서 요식업 등에 종사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에 공감해 소상공인 지원 조례 발의를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소기업(상공회의소) 위주로 되어있던 지원 대상을 노래방, 요식업 등 자영업자들로 확대하는 조례를 발의했다.

‘환경’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코로나 시대 환경에 대한 관심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환경의 개념이 자연보호, 에너지 등에 국한됐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안전, 건강, 도시재생 등까지 범위가 확장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제로 지난해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되고, 담배꽁초를 걸러낼 수 있는 금속거름망을 배수구에 설치하도록 이끄는 등 주민의 건강과 환경 챙기기에 앞장서고 있다.

안 부의장은 ‘복지’와 관련해서는 “현장에서 끊임없이 주민들과 소통해야 꼭 필요한 복지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취지를 살려 1인 가구 등 시대가 요구하는 복지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11-0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