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2021년에는 총 1,369건의 민원이 접수‧처리됐다.
민원 내용을 상임위원회 분야별로 살펴보면 재개발 및 재건축 관련 ‘도시계획’ 분야 민원이 571건(47.1%)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교육’ 분야 192건(14.0%), ‘도시안전’ 분야 101건(7.4%) 등이 접수됐다.
민원 발생 지역을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종로구’가 218건(20.0%)으로 가장 많은 민원이 접수됐고, ‘성동구’ 161건(14.7%), ‘마포구’ 156건(14.3%) 순이었다.
접수된 민원 1,369건 중에서 시의회가 직접 처리한 민원 건수는 489건으로 2020년 260건 대비 229건(약 1.9배)이 증가했으며, 서울시의회가 단독으로 처리하기 곤란한 민원 880건은 해당 기관(서울시, 자치구 및 중앙정부 등)으로 이송해 좀더 세심히 처리될 수 있도록 기관과 민원인 사이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등 적극적인 협업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했다.
온라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