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응급닥터 UAM 도입… 시민들 삶 향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처 칸막이 없애 ‘특별회계’ 신설을… 저출산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남시 “분당 내 재건축 선도지구 가장 많이 지정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순천시, 정부에 전남도 단일의대 공모 강행에 대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군위 ‘대구 편입’ 국회 상임위 앞두고 긴장감 고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일부 의원 반대에 부정적 기류
군민, 팔공산서 편입 기원행사


김영만 군위군수가 3일 오전 부계면 동산리 팔공산 하늘정원 정상에서 ‘군위군 대구 편입 기원문’을 낭독하고 있다.

경북 군위군은 설 연휴가 끝나고 첫 출근일인 3일 오전 10시 부계면 동산리 팔공산 하늘정원 정상에서 ‘대구 편입 기원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상정된 군위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위한 법안이 이달 중 통과되기를 바라는 군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대대적으로 알리고 국회에 이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이런 의미를 더할 최적지로 군위군과 대구시의 경계이자 대구경북의 영산으로 불리는 팔공산 정상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김영만 군위군수는 대구 편입을 호소하는 기원문 낭독을 통해 “군위의 대구 편입은 500만 대구경북민의 약속이자 대구경북 한 뿌리 상생의 시작점”이라며 “지방 상생 발전의 성공모델이 될 군위의 대구 편입이 무사히 순항할 수 있도록 국회의원들이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군청 간부 공무원 30여명과 함께 국회를 향해 배례했다.

한편 군위의 대구 편입을 위한 법률안 국회 상임위 통과를 앞두고 국회 안팎에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달 27일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김형동 의원(안동·예천) 등이 군위군 대구 편입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면서 찬성 의원들과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 등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법안심사소위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법안심사소위는 ‘만장일치’ 의결을 원칙으로 한다. 김 의원이 소위에 참여하는 만큼 향후 논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 관계자는 “2020년 7월 대구시·경북도, 대구시의회·경북도의회가 공동 작성한 군위 편입 공동합의문에 김 의원을 포함한 대구경북 국회의원 전원이 서명 동의를 했는데 그 약속을 스스로 뒤집었다”고 반발했다.



글·사진 군위 김상화 기자
2022-02-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