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6000억 규모 토지 보상 착착… 인허가·세부설계 동시 진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앙공원1지구 개발 일정

광주 중앙공원1지구는 30일 현재 토지보상과 공원시설 착공을 위한 세부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관련된 인허가 작업도 동시에 진행된다. 토지보상의 경우 1000여명의 토지주를 상대로 국공유지를 포함해 약 60만평에 대해 보상절차가 이뤄지고 있다. 보상비는 부대비용을 포함해 약 6000억원으로 예상된다. 현재 협의매수가 종료됐고 두 차례 강제 수용 절차를 밝은 상태이며 향후 순차적으로 강제 수용을 신청할 예정이다.

토지보상은 방대한 매입 규모에 비해 비교적 잘 진행되고 있다. 롯데건설의 사업참여로 인해 토지보상을 위한 3400억원의 추가 재원조달이 이뤄졌으며, 이 가운데 일부를 제외하고 한국농어촌공사에 보상비가 예치된 상태다. 협의매수 및 수용신청된 토지는 전체 사유지의 60% 정도로, 지난해 11월 24일 보상이 개시된 것에 비춰 빠른 속도로 보상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토지보상은 최종적으로는 오는 10월쯤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공원 내 국방부 정보사 부지도 이번 보상계획에 포함됐다. 중앙공원 내에는 과거 여러 종류의 군 관련 시설이 존재했다. 시민들 입장에서는 위화감을 조성하는 음침한 공간이었지만 이번에 국방부 시설단에서 매각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해당 부지의 활용 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수립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광주시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부채납된다. 농어촌공사로부터 풍암저수지를 매입한 데 이어 정보사 부지까지 사게 되면서 중앙공원은 공원으로서 완전한 모양새를 갖추게 됐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2-03-3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