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디지털 세상 어렵지 않아요!”…관악구, 어르신 디지털 문해교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악구에서 진행하는 ‘디지털 문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한 어르신이 키오스크를 활용한 지하철 승차권 구입 실습 교육을 받고 있다. 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가 급격하게 확산한 디지털 문화로 일상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 등이 디지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문해교육’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은행, 지하철, 음식점, 카페, 영화관 등에 무인 단말기가 대거 도입되면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지만,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등은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에 구는 지난 3월부터 관악구 평생학습관에서 디지털 비문해 성인과 어르신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해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은 회당 2시간씩 총 15회로 오는 11월까지 진행된다.

교육 시간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무인단말기(키오스크)를 활용해 ▲무인민원발급 ▲은행 ATM기기 이용 ▲카페, 음식점 주문 ▲고속버스, 기차 예매 등 다양한 내용을 직접 실습해보며 디지털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도록 한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앱설치 ▲알림, 시계, 계산기 등 기능 활용 ▲메신저 어플 사용법 ▲어플을 활용한 택시 및 버스 이용법 등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기능을 배울 수 있다.

구의 디지털 문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한 어르신은 “자식들에게 부탁하는 것도 미안했는데 비슷한 사람들이 함께 간단한 사용법부터 차근히 배울 수 있어서 좋다”며 “매주 수업시간이 기다려진다”고 소감을 전했다.

구 관계자는 “디지털 문해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