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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리스크에 발목… 광주 시내면세점 최종 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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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 활성화 확신 못 해

광주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의 필수 인프라로 꼽히는 ‘시내 면세점’ 설치가 올해도 끝내 무산됐다. 지역 일부 중견업체가 참여를 검토했지만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리스크’가 발목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30일 광주시와 광주본부세관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광주와 전남·전북지역 시내면세점 특허신청을 접수한 결과 마감 시한인 이날까지 광주에선 한 곳도 신청서를 접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중견기업 제한경쟁으로 진행된 이번 시내면세점 신청의 경우 광주지역에선 면세점 운영 경험이 있는 중견업체 한 곳이 참여를 적극 검토했지만 코로나 유행이 아직 끝나지 않은 만큼 관광산업 활성화 여부를 확신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참여 의사를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에서는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선 시내면세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속적으로 유치 작업을 펼쳐 왔지만 성사되지 못했다. 특히 2019년에는 기획재정부 보세판매장(면세점) 제도운영위원회로부터 ‘대기업 면세점’ 특허까지 받아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투자 유치를 추진했지만 롯데와 신라, 신세계 등 유통 3사 대기업이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참여를 포기했다.

시내면세점은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며 각광받던 사업이었지만, 2017년부터 시작된 중국 정부의 사드배치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격히 감소한 데 이어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 사태가 맞물리면서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상태다. 지역 관광업계에서는 광주의 경우 주요 고객인 외국인 관광객을 대규모로 유치할 만한 관광지가 크게 부족한 데다 접근성도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 시내면세점 유치를 어렵게 하는 이유로 풀이하고 있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2-05-3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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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