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무안·신안 갈등에 갯벌 복원사업 무산되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안 “늪지로 변한 갯벌 방치 안 돼”
무안 “주먹구구식 사업 추진 반대”

전남 무안군과 신안군이 갯벌 생태계 복원사업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국비까지 확정된 사업이라 전남도가 중재에 나섰지만 입장차가 워낙 커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무안군 해제면과 신안군 지도면 사이의 탄도만 일대 갯벌 복원 사업은 국비 433억원, 군비 47억원 등 총 480억원을 들여 바닷물 유입을 막는 5개의 제방을 허물고 늪지화된 1.71㎢ 규모의 갯벌을 복원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두 지자체의 의견이 조율되지 않아 사업이 지연되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말 전남도에 사업 일시 중지를 통보했다.

신안군은 늪지로 변한 갯벌의 복원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늪지화된 갯벌을 방치할 경우 계속된 퇴적으로 어려움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해수가 유통돼 갯벌이 복원되면 어족 자원이 늘고 수백억원의 어민 소득 창출이 예상된다는 용역 결과도 제시했다.

반면 무안군은 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먹구구식 사업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복원사업을 그대로 추진할 경우 기존 담수호가 사라져 농민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데다 환경 영향 평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섣불리 사업을 추진하기 어렵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대체 담수호 건설과 어획량이 감소하는 낙지 등에 대한 어민 보상을 포함할 경우 기존 사업비로는 감당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두 지자체가 확연한 입장 차이를 보이자 전남도가 중재에 나섰지만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자체 모두 갯벌 복원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농어민 설득과 함께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무안 류지홍 기자
2022-06-2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