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김동연 “경기도를 ‘기회 수도‘로…기득권 깨기부터 하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취임사서 “도지사 특권·규제 카르텔·관료 기득권 내려놓아야”

김동연 경기지사가 4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민선 8기 첫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지사는 4일 “경기도를 대한민국의 ‘기회 수도’로 만들기 위해 도지사 특권, 규제 카르텔, 관료 기득권 등 3대 기득권 깨기부터 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뒤늦게 공개한 취임사에서 “작은 대한민국인 경기도에서 기회가 넘쳐나는 변화가 일어날 때 미래와 번영을 향한 변화의 바람이 대한민국 전체로 휘몰아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가 함께 그리는 경기의 미래 모습은 결국 대한민국의 ‘기회수도’가 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경제, 교육, 복지, 문화, 행정 등 모든 부문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일할 기회,장사할 기회, 기업할 기회, 공부할 기회, 사랑할 기회, 결혼할 기회가 넘쳐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회는 기득권의 반대말이다.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는 기득권을 내려놓을 때만 가능하다. 경기도를 대한민국 ‘기회수도’로 만드는 일은 저와 도청 공직자의 기득권 깨기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도지사 특권·기득권 내려놓기, 규제 카르텔 깨기, 관료 기득권 깨기 등 3대 기득권을 깨겠다고 약속했다.

우선 “도지사 관사에 들어가지 않고 도민들과의 소통공간으로 활용하고, 대외 행사를 제외하고는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등 직원들과 함께하겠다”며 “재난 등 특별한 일을 제외하고 근무시간 외 보고나 지시는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두 번째는 “규제 카르텔 깨기가 필요하다”며 “각종 인허가, 승인 등의 과정에도 불필요한 규제가 있는데, 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 도전하는 청년들의 시장진입을 막거나 불공정 거래를 조장하는 각종 조례, 관행 등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관료 기득권 깨기를 해야 한다”면서 “무사안일주의를 없애야 한다. 일하지 않아 접시에 먼지가 끼는 것보다 일하다 접시를 깨는 것이 용인되는 적극 행정을 해야 한다. 불필요한 일과 절차, 관행을 없애고 조직 보신주의도 타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오직 도민만을 바라보고 나아가겠다. 도민의 뜻을 경기도정의 나침반으로 삼겠다”며 “도민 행복과 경기도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여야를 초월해 언제든지 누구와도 만나고 도의회뿐만이 아니라 중앙부처 장관,국회를 설득하고 또 설득하기 위해 나라 안팎 어디라도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집중호우와 민생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일 예정됐던 ‘도민대’ 형식으로 열릴 예정이던 취임식 ‘맞손신고식’을 취소했으며, 이날 오후 뒤늦게 취임사를 서면으로 공개했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