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I·SEOUL·U’ 바꾼다… 세번째 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농민 걱정 뚝”… 농산물 가격 지키는 지자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추농가 초상집인데 고추축제에만 진심인 영양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더현대 광주’ 온다… 미래 테마파크형 문화복합몰 유치 급물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대백화점 “규모 등 협의 진행 중
쇼핑·여가·엔터 등 문화체험 접목”
옛 전남·일신방직 부지 9만평에
지역 협력업체 육성·인재 채용도

대형 유통업계 진출도 불붙을 듯
광주시 “공공성·사업성·상생 조화”


현대백화점그룹이 6일 광주에 대규모 미래형 문화복합몰을 출점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광주지역 최대 현안인 복합쇼핑몰 유치 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복합쇼핑몰 유치를 국가 지원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온 광주시의 대응 방안도 관심사로 떠올랐다.<서울신문 3월 17일자 11면, 3월 21일자 10면>

현대백화점그룹은 6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 북구에 여의도의 ‘더현대 서울’을 능가하는 대규모 미래형 문화복합몰인 ‘더현대 광주(가칭)’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재 부동산 개발 기업인 휴먼스홀딩스제1차PFV와 함께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9만평)에 ‘더현대 광주’를 열기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점포 규모는 논의 중이며, 대형 복합쇼핑몰에 부합하는 규모로 들어서 지역 상권 내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쇼핑과 더불어 여가·휴식·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문화 체험이 접목된 새로운 업태가 될 것”이라면서 “지역 협력 업체 육성 및 인재 채용 등 지역 경제 생산유발 효과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휴먼스홀딩스제1차PFV는 국내 디벨로퍼 신영을 비롯해 종합 부동산 회사인 우미건설과 휴먼스홀딩스 등이 주주사로 참여한 부동산 개발 기업이다. 휴먼스홀딩스제1차PFV는 ‘더현대 광주’ 외에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국제 규모의 특급호텔, 프리미엄 영화관 등을 추가 유치하고 인근 기아타이거즈 홈구장인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와 연계한 ‘야구인의 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기반 삼아 이 일대를 쇼핑, 문화와 레저,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한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의 광주 진출 선언으로 대형 유통업계의 광주 복합쇼핑몰 참여 경쟁에도 불이 붙을 전망이다. 광주에 현지법인 형태로 백화점을 출점한 신세계는 물론 롯데 측에서도 그동안 물밑 접촉을 이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속적으로 광주 진출 의사를 밝혀 온 창고형 대형 할인마트 ‘코스트코’와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업체 ‘이케아’가 광주에 거점을 마련할 것인지도 관심사다.

광주시는 업체들이 경쟁하는 상황인 만큼 구체적 언급은 삼가고 있지만 강기정 시장이 공언해 온 대로 복합쇼핑몰 진출 시 공공기여 확대, 국가 지원 유도 등 시민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중소상인과의 갈등 해소나 상생 방안 마련 등은 반드시 해결할 과제로 꼽히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전남방직·일신방직 부지 활용 방안이나 복합쇼핑몰 유치 문제 모두 협의 또는 검토 단계여서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며 “공공성과 사업성이 최대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2-07-0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새 강서구청사, 주민 편의·실용행정 극대화”

김태우 구청장 2대 중점 방향 제시 “서울식물원 등 주변 시설과 조화 휴일엔 주민 휴식공간으로 활용” 11월 설계 마무리, 내년 2월 착공

서초 수해복구 도우러 간 광진구청장

영등포엔 폐기물 처리 장비 지원

수해 中企 연리 2%로 최대 2억 융자… 구로, 소

주택 침수 가구엔 재난지원금 재난 종료일 10일 내 신청해야

함께, 주고, 받고… 태극기 소통 나선 송파 [현장

서강석 구청장 “태극기 달아요”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