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양구군민은 고객, 행정은 서비스… 나는 첫 경제인 출신 군수” [민선 8기 단체장에게 듣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흥원 강원 양구군수

“부서와 개인에 인센티브·페널티
전 분야 이익·소득 선순환 구조를
체육회장 경험, 스포츠마케팅에
군인 정착 유도해 인구 증가 도모”

서흥원 강원 양구군수가 18일 군청 집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양구군 제공

“공직사회에 기업 경영 전략과 마인드를 심고 뿌리내리겠습니다. 행정에 새바람을 일으켜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민선 8기 강원 양구군정을 이끄는 서흥원 군수는 1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양구에서 진정한 민선 군수 시대가 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공무원 출신이 돌아가며 군수를 맡은 민선 1~7기와 달리 자신은 양구신협 이사장을 12년 동안 지낸 경제인 출신인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군민은 고객이고, 행정은 공급자가 아닌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돼야 한다”며 “며칠 전 사무관급 회의에서 군민 눈높이에 맞는 행정 서비스를 주문했고, 앞으로도 수없이 당부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성과가 나오는 부서와 개인에게는 인센티브를, 그렇지 않은 부서와 개인에게는 페널티를 줘 조직문화를 확 바꿀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군수는 경제인 출신답게 지역경제 활성화를 군정의 중심에 두고 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주요 사업 및 정책은 ▲제2농공단지 조성과 기업 유치 ▲양구명품관 농특산물 온·오프라인 판매 확대 ▲농자재비 지원 확대 ▲사계절 축제 활성화 등이다. 그는 “지역 내 전 분야, 계층에 골고루 이익과 소득이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여러 정책과 사업들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해 군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초대 민선 양구군체육회장을 맡으며 축적된 경험을 살려 스포츠마케팅도 보다 내실화할 계획이다. 서 군수는 “그동안 양구가 쌓은 스포츠마케팅 노하우와 네트워크는 어느 도시에도 뒤지지 않는다”면서 “관광과 농특산물 판매를 접목해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고 설명했다.

국방개혁 2.0에 따른 군부대 해제 및 이전으로 위축된 경기를 살릴 방안으로는 제대군인의 귀농·귀촌 유치를 꼽았다. 그는 “제대군인 마을을 조성해 양구에 정착하도록 유도하고, 군장병 한가족화 운동으로 장병들이 양구를 제2의 고향으로 여길 수 있도록 해 관계인구 증가를 도모하겠다”면서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원주민과 귀농·귀촌인 간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예방 프로그램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국토정중앙면 양돈단지 악취 문제에 대해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서 군수는 “악취로 고통받는 주민들을 위해 폐업을 전제로 한 행정조치를 취할 것을 담당 부서에 주문했다”고 덧붙였다.

양구 김정호 기자
2022-07-1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