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미사섬에 K스타월드… ‘하남 5철시대’ 구현” [민선8기 단체장에게 듣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현재 경기 하남시장

미사 환경평가등급 조정 노력
초·중·고 과밀학급 해소 TF 구성
5호선 출퇴근 배차시간 단축
신덕풍역 신설·GTX 유치 추진

이현재 하남시장이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K스타월드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환경등급 조정 등 규제 개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하남시 제공

“‘살고 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슬로건으로 ‘시민 중심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이현재 경기 하남시장은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방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을 통해 시민과 함께 행복한 도시를 설계해 나가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19·20대 하남 지역 국회의원을 지낸 이 시장은 대통령비서실 산업정책비서관과 중소기업청장 등을 역임한 경제·정책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 시장은 핵심 공약인 ‘K스타월드 조성’, ‘초·중·고 과밀학급 해소’, ‘하남 5철 시대 조기 완성’ 등 주요 현안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먼저 이 시장은 K스타월드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환경등급 조정 등 규제 개혁 해법 찾기에 나섰다. K스타월드는 미사섬에 3조원을 투자해 세계적인 영화 촬영 스튜디오와 마블시티, 케이팝 공연장 등을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3만명 일자리 창출, 2조 5000억원의 경제 유발 효과가 기대되는 미래먹거리 사업이다.


그는 “일자리 창출의 관건은 질 좋은 일자리를 마련할 수 있는 산업을 유치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K스타월드 조성은 하남시 일자리 창출의 핵심 사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미사섬 K스타월드 조성을 위한 환경평가등급 하향 조정과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 규제 완화는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지역의 숙원인 초·중·고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지난 1일 취임 직후 과밀학급 태스크포스(TF) 구성을 민선 8기 1호 결재로 가장 먼저 결재했다. 신도시를 중심으로 수년째 이어지는 과밀학급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이 시장의 의지가 담겼다.

그는 “과밀학급 TF팀은 평생교육원장을 단장으로 별도 팀 체제로 구성한 만큼 좋은 성과를 이뤄 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권역별 과밀학급 문제를 지속해서 점검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확한 학령인구를 분석해 교육지원청과 함께 과밀학급 해소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하남 도약의 핵심 축인 교통 발전을 위해 ‘하남 5철 시대’를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그는 “5호선 출퇴근 시간 배차시간 단축, 9호선 2023년 조기 착공과 미사역 급행역 지정, 3호선 신덕풍역 신설, 위례신사선 본선과 동시 추진, GTX 유치 등 5철 시대를 조기에 완성할 것”이라며 “또한 지하철역을 거점으로 원도심과 신도시 버스 노선을 확충하고 마을버스 준공영제 등을 도입해 교통 소외 지역이 없는 하남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동원 기자
2022-07-29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