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계약서 작성·등기 등 수록
서울 은평구는 부동산을 거래할 때 알아두면 유익한 10가지 정보를 담은 안내 책자 ‘부동산 거래! 어떻게 하나요?’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책자에는 부동산매매계약서 작성부터 소유권이전등기까지 각종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수록했다. 주민 관점에서 부동산 거래 절차를 손쉽게 알려 주기 위해 제작됐다.
구 관계자는 “올 상반기 은평구 부동산 매매 건수는 지난해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었지만 부동산 거래에 불편함을 토로하는 민원 건수는 비슷해 비율로 보면 오히려 혼란을 겪는 주민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에 따라 주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부동산 거래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각종 유익한 정보를 담아 책자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부동산 매매계약 전 준비절차, 매매계약서 작성 방법, 매매계약 후 처리 절차, 부동산 거래신고 방법, 부동산 거래 유의사항 등 부동산을 거래할 때 알아두면 유익한 10개 정보를 선별해 수록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주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 있는 책자를 만들었다”며 “부동산 거래 절차에 어려움이 있거나 관심 있는 주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2-08-17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