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북·구미,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삼수 도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방산기업 협의회 창립 등 노력
현재 3~4곳 경쟁… 새달 1곳 결정

경북도·구미시가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2020년과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 도전에 나섰다.

도와 시는 6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에 41만 구미시민의 염원을 담아 방산혁신클러스터 공모사업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구미시 등은 그동안 한화와 LIG넥스원 등 지역 대기업 방위산업체를 중심으로 방위산업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과 방산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방산혁신클러스터 공모사업에 나섰으나 번번이 실패했다.

시 등은 이번 ‘삼수 도전’을 앞두고 일찍부터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우선 지난해 8월 경북도·구미시 유치 전담반 재구성에 이어 10월엔 LIG넥스원·한화시스템을 중심으로 방산기업 82곳이 참여하는 ‘구미 방위산업 기업협의회’를 창립했다.

또 대학·연구소·기업 등 28곳의 협의체인 ‘구미시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운영하며 결집을 강화하고 있다. 올 들어서는 구미상공회의소가 건의서를 대통령실, 국방부, 방위사업청 등 주요 부처에 전달하고 구미 유치를 강하게 요청했다.

유치의 당위성도 내세웠다. 구미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협력 중소·벤처기업 240여곳이 밀집해 있고 방산업체 생산 규모가 연간 4조원대에 달하는 핵심 생산기지인 점을 강조하고 있다.

방산혁신클러스터 공모사업은 방위사업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는 국책 사업으로, 국비 245억원 등 500억원이 투입된다. 현재 충남 등 3~4곳이 유치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으며, 방위사업청은 다음달 1곳을 결정한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산업단지는 방위산업 제조 기능 밀집도가 아주 높은 핵심 생산기지”라면서 “두 번의 실패를 거울삼아 이번에는 반드시 유치해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굳은 의지를 보였다.

구미 김상화 기자
2023-03-0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