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북·경남·전북 “우리는 가야문화권”… 세계유산 등재 앞두고 고분군 알리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령, 7개 분야별 사업 74건 발굴
경남, 연계 관광상품·여행사 모집
전북, 고분군 보존·활용 방안 마련

가야문화권인 경북도, 경남도, 전북도와 7개 기초자치단체가 오는 9월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확실시되는 가야고분군 알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북 고령군은 지산동 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비해 고분군을 활용한 7개 분야별 추진사업 74건을 발굴했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지산동 고분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심을 높이고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념식, 대가야 왕릉길 걷기대회, 가얏고 음악제, 문화재 야행 행사 등 후기 가야를 이끌었던 대가야의 웅장한 특색을 살린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국회를 대상으로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통합관리조직 유치, 방문자센터 건립 등을 요청하고 국회세미나도 하기로 했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지산동 고분군과 관련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가야고분군의 대표 유산으로 육성하고, 기존의 문화·관광 인프라와 연계한 지역산업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선정에 발맞춰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상품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해, 함안, 창녕 등의 가야고분을 중심으로 한 상품을 운영할 전담 여행사를 모집하고, 단체관광객 유치 홍보활동도 함께할 계획이다. 오는 10월에는 일본 최대 여행박람회인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 2023’에도 참가해 가야고분 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및 단독 관광홍보 설명회 개최 등을 추진한다.

전북도도 가야고분군 관광상품 개발 및 보존·활용을 통한 전북 문화의 세계적 확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9월에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리는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고령 김상화·창원 강원식 기자
2023-06-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