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에 따르면 다문화학생의 지속적 상승과 밀집에 따라 올해 15개 다문화 특별학급을 확대해 다문화 밀집학교 총 61교 88개 학급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특별학급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 학습격차 해소로 공교육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2024 다문화 특별학급 교육과정’도 마련했다.
‘2024 다문화 특별학급 교육과정’은 초·중등 다문화교육 현장 전문가 15명이 참여해 구축했으며 ▲학습 단계별 한국어 교육과정 ▲심리·정서 기반 생활적응 교육과정 ▲교육과정 평가 및 환류 방안 등의 내용을 수록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 2024 경기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방향을 담아 다문화학생의 생활 한국어교육과 학습 한국어교육을 단계별로 안내했다.
또 생활적응 교육과정을 추가해 이주와 적응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다문화학생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에 중점을 뒀다.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다문화 특별학급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과 적응을 지원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