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우 열악한 서울 웹툰 보조작가도 이제는 ‘표준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인 ‘경안천변 수변구역 112만평’ 25년만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일자리박람회 ‘잡(JOB)다(多)’ 20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명시, 하반기 광명사랑화폐 부정유통 일제단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행주산성과 주변지역 역사공원으로 조성… “1000만명 찾는 세계적 도시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李시장의 미래 구상

먹거리 자원과 연계해 경제 활력
한옥마을 조성해 체류형 명소로

세계적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 역사공원 조성사업이 추진 중인 행주산성 일몰 모습.
고양시 제공
임진왜란 3대첩지 중 한 곳인 행주산성과 주변 지역이 역사공원으로 조성돼 관광명소로 탈바꿈한다. 국가지정문화재인 행주산성은 행주대첩의 역사성, 경기 고양시 대표 축제인 행주문화제, 한강하구와 장항습지, 덕양산의 자연환경이 공존하는 고양시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이런 지역 대표 문화재를 활용, 행주산성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게 민선 8기 핵심 과제라고 9일 밝혔다.

이 시장은 “행주산성을 중심으로 역사공원과 한옥마을을 조성하고, 가칭 행주나루를 복원해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한강 리버버스와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계획대로 추진할 경우 행주산성 일대는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변모하게 된다.

행주산성 역사공원화 사업은 창릉 3기 신도시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따라 훼손지 복구사업의 하나로 추진한다. 장기 미집행 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약 32만 3400㎡의 면적을 공원화하는 사업이다. 단순히 공원을 조성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주산성의 역사성과 주변 자연환경, 지역의 먹거리 자원이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공간 구성과 체험 행사를 계획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게 목적이다.

행주산성 일원에 한옥마을 조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2021년 행주산성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에서 체류시간이 짧고 단일 목적으로 방문해 장소 간 이동이 적다는 점이 문제로 분석됐다. 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옥마을을 조성, 행주산성의 역사성을 접목한 체류형 관광명소를 만들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행주산성의 상표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고양으로 출근하고 고양에서 쉬고 소비하는 경제·생태·치유·문화를 한번에 누릴 수 있는 수도권 대표 감성·힐링도시 겸 경제 허브로 육성해 1000만명이 찾아오는 세계적 도시로 도약시키려는 것이다.

현재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를 통해 단기 실행방안과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관련 법규와 다양한 사업방식을 검토해 최적의 기본구상을 도출할 계획이다.

한상봉 기자
2024-07-10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