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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 서울시의회 문체위원장 “서울역사박물관·서울시립미술관, 시민서비스 품질 기본지표인 관람객 데이터조차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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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데이터, 박물관·미술관 강점과 약점 분석의 알파이자 오메가”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위원장(더불어민주당·강서1)은 시민서비스 품질의 기본지표인 관람객 데이터조차 없는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의 실태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면서 개선을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양 기관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사항 등을 요청했고, 이날 회의는 제11대 서울시의회 후반기 출범에 따른 업무보고를 위한 자리로써 연초에 수립된 업무계획은 차질 없이 수행되고 있는지,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민 불편과 불이익이 발생한 사항은 없는지에 대한 날카로운 질의들이 있었다.

김 위원장은 “글로벌 기업들은 SNS 운영을 통해 자사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체성을 구축해 경쟁업체들이 넘을 수 없는 해자(垓字)를 만들고 있는 가운데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은 SNS 매체별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천편일률적인 운영을 보인다”라면서 양 기관의 SNS 운영 실태에 대해 질타했다.

또한 “서울시립미술관은 작년 200만명 관람객 방문을 우수한 실적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는 단순 센서 방식 집계 수치로서 실제와 다른 데이터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지적하며 “방문한 사람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내국인인지 외국인인지, 10대인지 50대인지에 대한 정보 없이 미술관의 약점이 무엇인지 강점은 무엇인지 파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서울시립미술관장은 “단순 센서 방식의 관람객 집계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느끼고 있다”라고 답변하면서 “현재 LG유플러스와 협업을 통해 관람객 집계와 더불어 그 특성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추진하고 있다”고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밀한 분석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은 서울의 역사와 예술을 대표하는 기관이자 글로벌 도시 서울의 품격을 보여주는 기관으로써, 업무 추진에서도 이러한 점을 유념해 주시길 당부하면서 제326회 임시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쳤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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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