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취항 목표 행정절차 준비
국비 확보 위해 특별법 개정 건의
시와 옹진군은 2030년 취항을 목표로, 연내 사전 자체 타당성 조사 준비를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중앙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현재 인천~백령 항로에서는 1600t급 코리아프라이드호와 500t급 코리아프린세스호가 운항하나 두 선박 모두 차량 탑재가 불가능하다. 2022년 11월까지는 2071t급 여객선(차도선) 하모니플라워호가 운항했으나 25년 선령 제한에 걸려 운항을 중단했다. 군은 2020년부터 모두 9차례에 걸쳐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민간 선사를 대상으로 카페리 도입을 추진해왔으나 무산됐다.
백령 및 서해 최북단 섬 주민들은 수산물 운송 및 화물차량 탑재가 가능한 대형 카페리선 도입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군 관계자는 “선박 직접건조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선사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후속 공모를 통한 운영선사를 모집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을수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은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서해5도 지원 특별법 개정을 행정안전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경복 옹진군수는 “육상 교통편의를 위해 시도별로 버스회사 등에 연간 수천억원씩 지원하면서 섬 주민을 위한 해상교통에는 정부와 지자체 지원이 너무 적다”고 했다.
한상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