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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하지만 확실하게 해결’…생활민원기동대 속속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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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 수리·정비 전담팀 운영
울산 남구 등 전국 곳곳 안착

지자체들이 생활민원기동대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생활 속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이려는 취지다.

경남 하동군은 지난 4일 ‘별천지빨리처리기동대’ 운영 예산 3100만원이 군의회를 통과했다고 11일 밝혔다. 기동대는 전등·콘센트·수도꼭지 교체, 방충망 보수 등 사소하지만 생활에 꼭 필요한 수리·정비를 즉각적으로 해결한다. 기동대는 현장팀 4명 등 7명으로 꾸린다.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민원, 비주거시설, 관리사무소가 있는 공동주택 등은 제외한다. 사회취약계층에는 무상으로 제공한다.

민원기동대를 안착시킨 지자체도 있다. 울산 남구는 2011년부터 ‘OK 생활민원 기동대’를 운영한다. 출동 12명·콜센터 2명 등으로 구성한 기동대는 소규모 수리 서비스를 한해 평균 8000건 이상 제공한다. 울산에서는 5개 구·군이 비슷한 사업을 한다.

서울에서도 강서구 ‘OK! 홍반장 생활민원 기동대’, 성동구 ‘착착 성동 생활민원 기동대’가 운영된다. 2018년 도입한 성동구 기동대는 지난해까지 2375가구에 3910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2012년부터 운영한 충북 제천시 ‘친서민 생활 고충 민원 처리기동대’는 지난해 시민 만족도 조사에서 92.38점을 받았다. 전남 광양시에서도 2014년 도입한 ‘OK생활민원기동대’가 민원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한다.

민원기동대는 적은 예산에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지역 자활센터에 민원 기동대 운영을 맡긴다면 일자리 창출 효과도 낼 수 있다”며 “소소하지만 확실한 ‘정주 여건 개선’은 지역 소멸 극복 밑바탕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하동 이창언 기자
2024-11-12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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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