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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산 K-제품’ 한류 열풍 인니서 수출길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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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흠 지사가 27일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충남해외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에서 해외 바이어들에게 충남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있다. 도 제공


충남도가 동남아시아 최대 소비 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충남산 케이(K)-제품 수출길 확대에 나섰다.

도에 따르면 27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쉐라톤 호텔에서 충남해외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상담회에는 도내 김·김치·해조면·떡볶이 소스 등 식품 14개 업체와 식기세척기, 산업용 이동식 에어컨 등 소비·산업재 생산 12개 업체 등 26개 사가 참여했다.

상담회에서는 푸드홀인도네시아(The Food hall Indonesia), 무궁화유통 등 78개 기업 바이어가 참석해 도내 기업 우수 제품에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충남 기업들은 220건 2623만 달러 수출 상담을 진행해 18건 815만 달러 규모의 수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보령수산은 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MOU를 체결했다.

지난 25일부터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김태흠 지사도 상담회에 참석해 상담 테이블을 돌며 바이어들에게 충남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참여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김 지사는 바이어들에게 “좋은 협상을 통해 좋은 인연과 결과를 맺고, 서로 윈윈하길 기대한다”며 “품질은 충남도지사가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규모인 인구(2억 8000여만명)와 70%를 웃도는 생산가능인구(15∼64세), 풍부한 천연자원 등 높은 성장률의 동남아 최대 소비 시장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지난해 실시한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호감 비율은 86.3%로 조사 대상 26개국 중 1위를 기록했다.

홍성 이종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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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