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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구, PDA이용 업소위생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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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김모(36)씨는 최근 위생점검을 받고 구청에 항의전화를 걸었다. 지난해에만 5차례의 위생점검을 받으며 영업에 지장을 초래했는데 또 점검을 받았기 때문이다. 김씨는 “근처 음식점에 물어보니 한번도 안 받은 곳들도 있더라.”면서 “주방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원산지 표시에도 신경을 쓰고 있어 거리낄 것은 없지만, 아무래도 자주 찾아오면 신경이 쓰이게 마련”이라고 말했다.

종로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휴대정보단말기(PDA)를 이용한 식품위생 감시활동을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장에서 PDA를 갖고 다니며 단속내용을 직접 입력하면, 정보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어서 업주들 편에 있어서도 한층 객관성을 높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구청의 단속활동은 여러 단속원이 조를 이뤄 비정기적으로 무작위 진행된다. 이 때문에 업소별로 단속여부나 점검사항 등이 제대로 전달되기 어려워 중복단속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2008년 종로구 자료에 따르면 지역 내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점검률은 평균 83.4%로 업소당 1회에 미치지 못하지만, 2회 이상 점검을 받은 업소가 85.6%에 이르고, 5회 이상 점검을 받은 업소도 22%나 됐다.

PDA 식품위생 감시활동은 중복단속 등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청탁 등 부조리 개입을 방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PDA에 설치된 ‘대상 업소 최근 점검일 확인 기능’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돼 중복단속을 막는 한편, 장기 미점검 업소를 골라낼 수 있는 역할도 한다. ‘행정시스템으로의 실시간 데이터 전송기능’을 이용하면 점검사항을 실시간으로 전송해 감시활동시 발생할 수 있는 청탁 등 부조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윤정구 보건위생과장은 “PDA 감시활동은 기술과 행정을 결합한 새로운 시도”라며 “앞으로도 단속의 편의와 효율, 주민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신기술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0-04-13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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