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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경전철 내년 4월 개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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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경전철인 용인경전철이 진통끝에 내년 4월 개통될 전망이다. 그러나 그동안 개통에 발목을 잡았던 적자 경영 문제는 쉽게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아 개통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용인시는 지난 7월 개통하기로 했다가 소음과 수익성 문제 등으로 개통이 연기된 용인경전철의 근본적 해결책이 제시됨에 따라 보완공사가 완료되는 내년 4월에는 운행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경전철 사업자인 용인경전철㈜은 그동안 줄곧 민원의 대상이 됐던 동백지구 구간의 소음을 줄이기 위한 타원형 투명 방음터널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150억원을 들여 동백역에서 초당고교까지 1.3㎞ 구간에 높이 2m의 방음터널을 설치할 예정으로 20일 공사를 시작한다. 시는 그동안 경전철 소음 대책이 미흡하다며 경전철 준공 승인을 내주지 않았다.

시는 방음터널이 완공되면 경전철 운행 시 최대 소음이 16~19㏈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시운전 중인 경전철 소음은 75㏈로 주민 생활에 불편을 끼치고 있다. 용인시는 용인경전철과 협의해 동백지구 외에 소음 민원이 제기된 상하동과 유방동 구간에도 방음터널을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개통 전까지 사업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김학규 용인시장은 “개통시 하루 2억원의 운영 손실을 감당할 길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요금을 경전철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경기도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하고 있다. 노인·장애인 등에게 요금을 할인해 주고 경전철 영향권에 있는 간선 버스 24개 노선을 조정해 경전철 수요를 늘릴 계획이다.

김성열 용인시 경량전철과 건설팀장은 “방음터널 공사가 완료되면 준공검사 승인의 선결조건을 충족하는 셈이어서 더 개통을 미룰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할인요금제 시행에도 불구하고 하루 2억원에 달하는 적자폭은 쉽게 줄일 수 없을 것으로 전망돼 내년 4월까지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용인경전철은 평상시 4~6분, 출퇴근 시간대 2분 15초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으로 시발역인 구갈역에서 종착역(전대역)까지 28~30분 걸린다.

윤상돈기자 yoonsang@seoul.co.kr
2010-11-16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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