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의정 포커스] 박승진 중랑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 “묵동 100만 송이 장미향 품은 명소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하철 먹골역~장미터널 연계 개발…장미마을로 탈바꿈 관광수익 기대

박승진 중랑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

“중랑구 묵동을 어디에도 없는 장미마을로 만들려 합니다.”

11일 서울 중랑구의회 집무실에서 만난 박승진(45·새정치민주연합)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은 중랑천의 명물인 장미터널을 지역 경제와 연계시키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는 “5월이면 수많은 관광객이 장미터널을 찾는데 그냥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머물러 즐기는 곳으로 가꿔야 한다”면서 “관광객들이 묵동의 상점을 들러 즐길 수 있도록 저변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중랑천 제방을 따라 2005년부터 설치한 장미터널에는 현재 6만 2000여 그루의 장미가 조성돼 있다. 5월이면 100만 송이 이상의 장미가 피기 때문에 나들이 명소로 알려져 있다. 총길이가 5.15㎞로 2005년에 조성된 묵1동과 묵2동 구간은 장미가 완전히 자리를 잡아 가장 아름다운 구간 중 하나로 꼽힌다.

박 위원장은 “지하철 먹골역에서 장미터널로 가는 두 개의 길에 장미를 심어 관광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면서 “묵동을 지나는 유동인구가 늘면서 주변 상권의 수익도 늘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장미터널 중간에 있는 수림대공원 무대도 내년에 리모델링 공사가 예정돼 있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유료 시설인 놀이공원은 전문 관리사가 상주하며 장미를 가꾸는 데 반해 장미터널은 구청이 조성한 무료 시설이라 직원까지 상주시키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향후 이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숙제”라고 전했다.

또 박 위원장은 “장기적으로 묵동의 90%가 주택인 점을 감안할 때 집집마다 마당이나 담벼락 밑에 몇 그루씩 장미를 키우면 명실공히 장미마을로 탈바꿈할 것”이라면서 “전·월세로 오는 것도 꺼리는 일부 낙후 지역도 개발하고, 문화 생활을 향유하는 기회를 구민들에게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4-12-12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